기업 취재 전문 기자가 팩트체크하며 써 내려간
속지 않고 소비하는 법을 알려주는 생활백서
" 내 돈을 지키는 생존지식 45"
세상을 제대로 보고 듣고 이해하기 위한.
무작정 믿는 순진한 소비자를 낚아채는
꼼수를 가리기 위한 생존지식 책
온라인 쇼핑을 할 경우는 최저가를 찾아
비교하고 모아온 포인트도 알뜰하게 써가면서
쇼핑을 나름 합리적으로 한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오프라인 매장에 가면 흥정하는게 싫어서
정찰제가 잇는 곳이 마음편히 쇼핑할 수 있는 편이라
그냥 빨리 쇼핑을 끝내고 오는게 맘이 편했던 시절이 있었다.
이 책을 읽고나니
문에 보이는게 다가 아님을....
나또한 무작정 믿는 소비자였다는걸 알게되었다.
각 파트마다 큰 주제별로 우리가
속고있는, 또는 착각하고 있는 정보들을
예시와 함께 잘 설명되어 있었다.
식품쪽에는 알고 있는 부분들도 있어서
읽기에 더욱 어려움이 없었다.
마지막 PART.7 "전화통신 공짜는 없다" 부분에서
가장 기억에 남아있는 부분이 있어서
메모해보았다.
당연히 무료라고 생각했던 ARS 전화요금!
카드관련 업무로 콜센터 대표번호로 종종 전화할 일이 있는데
대기시간까지 통화요금이 계산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ㅠㅠ
매번 전화하면 한번에 연결이 안되고
대기시간도 길어서 불편했는데
여기에 통화요금까지 나간다는걸 아니
괜히 기분이 안좋은건 나뿐일까..
그래도 080 서비스를 운영 중인 곳 중에서 삼성생명,신한생명,흥국화재 등은 상품상담에 한해수신자 부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이런 기업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지만...그리고 소비자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요즘엔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많이 사용해서음성통화는 무제한이라 모든 통화가 무제한 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영상통화와 부가통화는 무제한이 아니라고 한다.서비스센터나 고객센터의 대표번호인 1588,070으로시작하는 번호들이 부가통화에 해당된다.요금이 청구되는 것이 싫다면가급적 직통 번호로 연결을 시도하라고 하지만이는 쉽지 않다고 한다.조금만 관심을 갖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것들 보면알지 못했던 이면에 숨겨진 진실,올바른 정보를 알게되는 것 같다.물론 관심이 더 가는 분야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경제활동에 있어서는모든 소비자들이 조금 더 똑똑하고잘 대처하여 조금이나마 꼼수에 속지 않고현명한 소비를 하면 좋겠다.
그래도 080 서비스를 운영 중인 곳 중에서
삼성생명,신한생명,흥국화재 등은 상품상담에 한해
수신자 부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기업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지만...그리고 소비자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요즘엔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많이 사용해서
음성통화는 무제한이라 모든 통화가
무제한 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영상통화와 부가통화는 무제한이 아니라고 한다.
서비스센터나 고객센터의 대표번호인
1588,070으로
시작하는 번호들이 부가통화에 해당된다.
요금이 청구되는 것이 싫다면
가급적 직통 번호로 연결을 시도하라고 하지만
이는 쉽지 않다고 한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것들 보면
알지 못했던 이면에 숨겨진 진실,올바른 정보를
알게되는 것 같다.
물론 관심이 더 가는 분야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경제활동에 있어서는
모든 소비자들이 조금 더 똑똑하고
잘 대처하여 조금이나마 꼼수에 속지 않고
현명한 소비를 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