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개념 따라잡기 : 화학의 핵심 -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개념 따라잡기 시리즈
Newton Press 지음, 전화윤 옮김, 사쿠라이 히로무 감수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화학이 어렵다.
나이가 든 지금도 어려운 건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어렵다는 생각 때문이기도 하지만 화학이 왜 필요한지도 모른채 그저 골치아픈 과목으로 여겨 멀리했었다.
살면서 화학이라는 걸 알아채지 못한 채 많은 것들을 접한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것 중 많은 부분이 화학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이와 이야기 할 때면 예전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배워둘 것을 하는 생각이 드는 것들이 생긴다.
그래서 이 책 <화학의 핵심>을 읽게 되었다.
자그마하고 두껍지도 않은 모양에 낯설고 어려운 용어의 사용도 적어서 조금은 쉽게 화학이라는 것에 다가가게 해준다.
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밝혀내는 학문으로 주변의 다양한 물건들이 화학의 지식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책은 우리 주변에 어떤 화학이 숨겨져있는지 살펴보도록 해준다.
연필심과 종이의 관계를 시작으로 스마트폰에 들어있는 희귀금속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또 밤하늘을 수놓는 불꽃놀이도 화학반응을 이용한 결과라고 알려준다.
이 외에도 실생활에서 자주 마주치는 예들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어서 화학이 학문이기도 하지만 왜 필요한지도 알게 되고 주변의 다양한 현상과 물건 속에 숨어있는 화학을 알려주고 있어서 더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다.
요즘 많이 듣게 되는 탄소와 유기물에 대한 내용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동안 난 여러 방면으로 화학에 둘러싸인 생활을 했지만 화학에는 무지했다.
화학시간은 외워야했던 주기율표만 기억난다.
화학을 이 책에서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실생활과 연결해서 조금은 쉽게 접근하도록 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
그랬으면 지금보다는 좀 더 화학과 친해질 수 있지 않았을까



※ 이 글은 협찬 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