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인문사회 필독서 50 - 현직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고른 필독서 시리즈 16
주경아.정재화 지음 / 센시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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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에는 엄마의 공부가 필수적인 것 같아요.

제가 입시할 때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더라고요.

특히, 수시에서 생기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어떻게 채워나가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생기부 인문 사회 필독서 50>으로 엄마도

윤도 미리 공부를 해보기로 했어요.





현직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고른

<생기부 인문사회 필독서 50>은 생기부의 과세특과

연계하여 녹여내는 방법을 담은 책이에요.

생기부의 핵심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선생님 재량으로 교과 교사가 수업을 통해 했던 활동이나

수행평가 등과 연계하여 작성하기 때문에 학생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와

과제 수행 중 보여 주는 성장 과정이 자연스럽게 드러나요.

책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고, 과세특과 연결하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후속 심화 활동을 각 책마다 담았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생기부 과세특을 돋보이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를

활용하여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고등은 공부량도 많고 수행 준비 등등 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고민할 시간조차 부족할 수 있어요.

<생기부 인문사회 필독서 50>에서 제시한 책을 읽으면

책 선정부터 과세특과 연결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어서

시간 절약이 되고 더 좋은 생기부를 완성할 수 있어요.





고교학점제라는 새로운 제도가 시행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는 알지 못했어요.

고교학점제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기초 소양과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하고 누적해서 졸업할 수 있는 제도로

학생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성을 고러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어요.

이렇게 달라지는 입시 제도에 대한 정보도 담겨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를 꿈꾸는

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더 눈길이 가더라고요.

꼭 자신의 희망 전공 분야의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과 연계하여 인문학을 토대로 하는

융합적인 독서를 할 때 깊고 넓은 학문적 시야를 보여줄 수 있으며

독보적인 생기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인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자 뿌리이기 때문이에요.





다양한 전공과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책을

읽으며 나만의 자기주도적이고 융합적 인재 역량을 담아낸

생기부를 완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원하는 대학과 전공의

입시에 성공하는 지름길이 되어줄 것 같아요.





아직 원하는 과나 진로를 정하지 못했을 때,

다양한 계열과 융합하고 깊고 넓은 학문적 시야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인문학과 관련된

동아리에 가입하거나 탐구 주제로 정하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인문학이 중심이 되고 기본이 되기 때문이겠죠.


요즘 융합형 인재를 선호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

이공 계열도 전공과 연계하여 인문학과의 조화를 이루게 된다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생기부 인문사회 필독서 50>을 읽으면서

입시와 생기부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생기부의 좋은 가이드가 되어 주는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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