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탄소 사회의 종말 - 인권의 눈으로 기후위기와 팬데믹을 읽다
조효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교육 유네스코

한국형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의 13항 ‘기후변화 대응’에 기후변화 교육의 강화가 포함된 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기후문제의 교육적 대처에 대해 유네스코는 「기후변화에 관한 윤리원칙 선언」에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한다. 선언 11조에 나오는 기후변화 교육에 임하는 원칙을 요약해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739

㈀ 유네스코 지속가능 교육 및 기후변화 교육 관련 문헌들, 「기후변화협약」 6조, 「파리협정」 12조 등을 참조하여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학습자들이 지구 기후시스템 및 생태시스템과 인류의 관계를 더 잘 깨닫게 하고, 미래세대에 대한 현재세대의 책임을 더 잘 인식하도록 한다.
㈁ 젠더, 나이, 출생 신분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 장애인, 이주자, 토착민, 어린이, 청년, 특히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는 모든 사람이 평생교육 기회를 가짐으로써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 태도를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들도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 기후변화의 도전 및 해법과 관련하여 공식, 비공식, 약식 교육을 증진하고, 전문직 종사자의 재교육에도 이런 교육 요소가 들어갈 수 있도록 고무한다.
㈃ 이 원칙들을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도록 교육기관과 교육자들을 고무한다.
㈄ 문화적, 사회적, 젠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소중하다는 점, 그리고 그것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필요 불가결한 지식을 교환하고 대화를 촉진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원천이 된다는 점을 모든 수준, 모든 형태의 교육에서 장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