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탄소 사회의 종말 - 인권의 눈으로 기후위기와 팬데믹을 읽다
조효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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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메시지 3가지 청중대상 목표.

‘진지한 청중’은 이미 기후변화에 관한 견해가 확고한 편이므로 여론 주도자, 사회적 롤 모델, 기후행동가로 전환하도록 안내하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중도적 청중’의 경우, 이들의 인식을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행동을 바꿀 수는 있다. 신뢰성 높은 출처를 인용하여 간단명료하고 명백하고 반복적인 메시지를 전파해야 한다. 수행하기 쉽고, 혜택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사회규범상 바람직한 행동이라는 식으로 제시하는 것도 이들의 행동 변화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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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적 청중’은 기후변화 메시지를 전하기 어렵고, 행동 변화가 일어나기 어려운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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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기후변화의 근본적 해결을 요구하는 진보파의 정책을 무조건 싫어할 공산이 크고, 과학적 증거나 환경 캠페인보다 자신들이 신봉하는 정치적 신념이나 이념의 메시지를 따르며, 자기들을 대변하는 지도자의 메시지를 신뢰한다. 그러므로 회의적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치지도자 혹은 종교 지도자를 먼저 설득하는 편이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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