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탄소 사회의 종말 - 인권의 눈으로 기후위기와 팬데믹을 읽다
조효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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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종교

한국의 주요 종교들은 오랫동안 자연보전과 환경운동에 참여했던 역사가 있다. 종교와 신앙의 이름으로 발표되는 환경 메시지는 사회 내에서 종교인과 비종교인들에게 독특한 권위와 영향력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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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주요 6개 종단이 합심하여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자는 「종교인 기후행동 선언」을 최초로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종교 지도자의 환경 관련 호소는 전략적 CCC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5년 프란치스코 교황은 「찬미받으소서」라는 회칙을 발표하여 기후변화가 생태 문제일뿐 아니라 사회적·도덕적 이슈 즉, 정의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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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메이슨대학 기후변화 커뮤니케이션 센터의 연구진은 교황의 이 같은 메시지가 전 세계에 영향을 끼쳤고, 특히 기후위기를 도덕적 문제로 인식해본 적이 없던 미국인들에게 각성의 계기를 제공했다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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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C의 수용자인 청중을 세분화하여 접근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에 대한 청중을 기후변화를 걱정하는 ‘진지한 청중’,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는 ‘중도적 청중’, 거부하거나 믿지 않는 ‘회의적 청중’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청중을 구분한 후 각 유형에 적합한 CCC 메시지를 전달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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