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 - 현명한 사람은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둔다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0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의 저자 리처드 코치는 기업가이자 투자자 경영 컨설턴트로서 컨설턴트업, 레스토랑업, 호텔업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Bain & Co의 동업자이며, 1980년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회사였던 The LEK Partnership의 창업자이다. 현재는 남아프리카의 가장 큰 컨설팅 회사 중 하나인 Gemini SA의 이사를 맡고 있다.

저자의 사업성공은 본서 '80/20의 법칙'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본서 이외에 'Managing without Management''The Financial Times Guide to Strategy'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80/20이란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를 거둔다는 뜻이다. 19세기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드 파레토가 만든 이론으로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 중 20%에서 비롯된다.'는 법칙이다. 전체 인구의 20%가 맥주 소비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국민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는 경향과 같은 것이다.

이 같은 법칙을 잘 활용하면 개인은 적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으며, 기업은 적은 투자로 많은 생산과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80/20법칙을 먼저 설명한 뒤 이를 개인, 기업, 사회에 각각 적용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책을 만들었다. 저자는 80/20법칙에 따라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으로 영국의 정치인 윌리엄 글래드스톤, 스페인 출신 화가 파블로 피카소 등을 예시하였는데 이들은 그 누구보다도 80/20의 법칙을 잘 활용해서 큰 명예와 부를 이른 사람이었다.

그러나 80/20의 법칙을 안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위의 사람들처럼 성공적인 삶을 살기는 힘들다. 성공의 법칙대로 살고 싶어도 현실에서 그런 선택을 하기에는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책을 읽음으로서 피곤한 삶에서 언제든지 탈출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는 여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삶을 멋지게 그리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살지 못한다. 일부 극소수의 사람 이 책에서 말하는 20%의 사람들만이 존경을 받고 부를 축적하며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된다. 왜? 도대체 왜 그렇게 되는 것일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조상을 잘 만나서 혹은 운이 좋아서...' 라며 은근히 시기의 눈길을 보내곤 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이러한 나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우리는 정말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그 낭비하는 시간으로 인하여 불행해 진다. 비단 개인 뿐만 아니라 정부, 기업 등의 모든 부분에서 이러한 광범위한 낭비가 이루어지고 있고 당연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시간의 낭비를 간파하고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권하고 있다. 노력한 만큼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것은 노력의 대부분이 헛되이 낭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관건은 바로 핵심적인 그 지점을 포착하는 것이고 핵심적인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적게 일하고도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으며 행복해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시간에 쫓기면서 원한 만큼의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80/20'식 행동이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전체 노력의 20%로 전체 성과의 80%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80/20 법칙인데 이 법칙을 개인과 기업 경영에 적용하면 적게 일하고도 성공할 수 있고, 더욱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일의 선택에 있어서 무엇이 우선이 되고 어떤 것이 차선이 되는지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으며 20%의 노력만으로도 80%의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저자가 관가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다. 누구나 이 사회의 20%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어느 누군가는 80%에 속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자연법칙처럼 되어버린 80/20의 논리에 현대인은 또 한번의 좌절을 겪을 수도 있는 것이다. 암튼 이 책은 시간에 쫓기며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적게 일하고도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법칙을 제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