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섬김의 리더십
밥 얀디안 지음, 강주헌 옮김 / 작가정신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척박한 시골의 양치기 소년에서 인생을 시작하여 수백만의 백성을 다스리는 왕의 자리에 오름으로써 그 후 모든 왕들의 모범이 된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 다윗 고대 이스라엘의 왕 다윗은 불세출의 영웅입니다. 목동에서 일어나 왕에 올랐고 이스라엘500년 역사에서 늘 왕다운 왕의 기준이 되었던 그였습니다. 이 책은 다윗왕의 탁월했던 리더십을 밝히되 구약성경중 시편131편에서 그비결을 찿아내고 있습니다. 지도자의 성공은 한순간에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오랜기간에걸쳐단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저자는 다윗이 왕에 오르기까지 긴세월에걸친 훈련의 기간을 체계있고 깊이있게 잘소개하고있습니다.

한시대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한번에 조금씩 성장하며 한걸음 한걸음씩,그리고 한단계씩 한단계씩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다윗은 바로 그렇게 성장 하였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시편131편의 내용을 분석하여 다윗이 그런 출중한 리더십을 발휘할수 있었던 비결을 소개합니다. 지혜의왕 솔로몬, 히스기야, 요시야왕 조차도 다윗의 족적을 따라 걸어야 했습니다. 다윗이 세상을 떠나자 하나님은 다윗을 이스라엘왕의 표본으로 삼으셨습니다. 그 이후로 모든왕들이 다윗을 전례로 삼아야 했습니다. 다윗은 최고의 왕이었습니다. 이 책의 목적은 다윗왕이 터득한 리더십의 비밀을 당신에게 가르쳐 주는데있습니다. 당신의 삶, 당신의 기업, 당신의 가정을 송두리째 바꿔줄 4가지원칙을 다윗은 우리에게 유산으로 남겨주었습니다.

이 4대 원칙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교만하지 말라!'이다. 교만한 사람은 나머지 3가지 원칙도 지킬 수 없다. 그는 누구도 믿지 않을 것이고,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에는 화를 낼 것이며, 겸손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에서 교훈을 얻으려 하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교만은 좋은 리더가 되는 데 커다란 장애물이다. 교만을 버린 리더십, 곧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섬길 줄 아는 리더야말로 좋은 리더의 모범이 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