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사자 와니니 6 - 수사자 아산테 창비아동문고 331
이현 지음, 오윤화 그림 / 창비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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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둥둥둥- 북소리가 울리는 것 같다. 북소리는 점차 고조되며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푸른 사자 와나니> 6편의 도입부를 읽으면서 든 느낌이다. 전편을 읽지 못한 상태에서 보는 데도 순간 몰입이 되며 긴장감에 빠져든다. 수사자 아산테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지 지켜보는 것이 무척이나 흥미진진하다.

아산테와 후루는 이제 막 엄마 사자의 품을 떠난 수사자들이다. 아직 성체라고 보기에 무리가 있는 두 사자가 험악한 야생의 세계에 발을 내딛는 모습이 굉장히 사실적으로 그려진다.


용감하되 무모하지는 마라!


어린 수사자들에게 바깥 세상은 흉흉하기 그지없다. 사람들은 '사자'라 하면 동물의 왕! 모든 동물들이 무서워서 벌벌 떠는 존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아직 저의 무리를 갖지 못한 수사자 두 마리에게는 버팔로도, 하이에나도 그저 두려운 존재일 뿐이다. 두 수사자는 살아남기 위해 적당히 센 척도 해보고, 눈치껏 몸을 사리기도 한다.

너무나 배가 고픈 나머지 갓 태어난 새끼 누를 노린다거나, 암사자를 얻고 무리를 이루기 위해 아기사자들을 죽이려고도 한다. 언뜻 비겁하고 무정해 보이지만 그 모든 과정들이 아주 설득력있게 그려진다. 그것이 아직은 어린 두 수사자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식이며 야생의 생리인 것이다.

두 사자 중 형인 '아산테'는 용맹하기로 유명한 아산테 아저씨로부터 이름을 물려받았다. 다른 동물들이 듣기만 해도 벌벌 떠는 이름을 물려받은 것은 축복인 동시에 올가미이다. 아마도 아산테가 스스로 제 터전을 가꾸기까지 그럴 것이다. 누군가의 굴레 아래에서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끊임없이 의구심을 갖는다는 것은 얼마나 서글픈가. 나는 이 글을 읽으며 내내 아산테를 응원하고 싶었다.

지는 것은 부끄럽지 않아, 진짜 부끄러운 건 도망치는 거야.

흥미진진한 여정 끝, 두 수사자는 점점 더 늠름하게 변화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엄마 사자가 된 기분으로 두 사자의 여정을 함께 하다 보면 뿌듯한 마음이 들 정도다. 앞으로 이들은 또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게 될지, 다시 와니니 무리를 만나게 될지 몹시도 궁금해지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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