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게임 시대, 주식이 답이다 - 은퇴 없는 평생직장, 주식투자로 준비하라!
김원기 지음 / 글로벌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에 '주'자도 모르는 내가 얼결에 주식 책을 읽게 되었다.

평소 돈의 흐름을 읽는 감각이 무딘 편이기에 이해하기 쉽진 않았지만, 조금이나마 돈의 흐름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된 것 같다.

노동을 통한 수입, 즉 일해서 버는 돈에는 한계가 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해서는 부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길고 긴 인생을 여유롭게 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게다가 은퇴도 빨라져 어느 시점이 되면 사업주로부터 '이제 그만'이라는 말을 뒤로하고 집으로 돌아와야 한다. 내가 원하는 시간 내내 고정적인 수입을 거두기조차 쉽지 않은 요즘이다.

이제는 누구나 100세 시대를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 한계가 명확한 '노동'이 아닌, 한계가 없고 은퇴도 없는 '투자'밖에는 길이 없다.

투자란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돈이 잠자도록 놔두지 않고, 구르고 굴러서 눈덩이처럼 커지게 만들어야 돈 걱정 없이 길어진 인생을 잘 살아갈 수 있다.

 

저자는 요즘 같은 시대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투자뿐이라고 말한다.

이제는 투자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선진국으로 갈수록 그리고 경제가 발전할수록 주식투자가 부를 창출하는 수단으로써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가 주식 투자 방법으로 추천하는 것은 '신가치투자법'이다.

'신가치투자법'은 매집이 이루어지고 저평가된 종목을 선별하여 급등 직전에 매수하는 방법이며, 기존 가치 투자의 지루함을 극복한 투자법이다. '신가치투자법'을 마스터한다면 안정된 수익창출이 가능하므로 고수를 부러워할 필요도 없다.

 

그리고 신가치투자의 10요소를 들며 어떤 주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간략히 소개하고, 실전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파트 1에서 신가치투자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했다면, 파트 2에서는 돈의 흐름에 대해서, 파트 3에서는 더 나아가 해외투자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주식은 경기의 흐름과 관련이 있게 마련이며, 돈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식을 하다 보면 '역발상'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머리로는 이해되는 말이지만, 실제 투자에서는 실행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람에게는 군중심리가 크게 작용한다. 동물들은 무리를 지어 몰려다닌다. 무리에서 탈락하는 순간 맹수의 먹잇감이 되고 만다. 그래서 무리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다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함께 여럿이 갈 때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는다. 대다수의 행동과 반대의 패턴으로 가다 보면 불안감이 엄습하고, 나만 도태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기 일쑤다.

하지만 부자들은 홀로 걷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군중과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시장의 흐름을 읽고, 남들은 하지 않는 선택을 하며 좋은 주식을 고르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어느 정도의 수익을 창출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공부가 필요할지 생각해보면 주식은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진다.

나처럼 주식 생초보인 사람에게보다는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은 갖추고 있는 사람이 본다면 더 큰 도움이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