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침대 위에서 이따금 우울해진다 - UNTRUE
웬즈데이 마틴 지음, 엄성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웬즈데이 마틴, <나는 침대 위에서 가끔 우울해진다>

이 책은 여성의 성(性)과 욕망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솔직히 '성'을 주제로 한 책 치고 비교적 잘 읽히지 않는 책이었다. 끊임없이 반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여성의 성적 자주성을 이야기하기 위해 꼭 불륜이 긍정되어야 하는 걸까?

인간이 가진 많고 많은 욕망 중에 '성'이 그토록 절대적인 위치를 가지는 걸까?

평소 '폴리아모리(다자 연애) = 개소리'라고 생각해왔던 나였기에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나는 너무나 보수적인 걸까?

여성이 목소리를 내야 하는 시점에 꽉 막힌 사람이 되는 걸까?

·여성들이 성적 자주성을 갖지 못하고서도 정말 자유로울 수 있을까?

·성적 자주성을 갖지 못하고서도 진정한 자기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여성들은 특정 이데올로기들을 지금처럼 계속 별생각 없이 '자연스럽고 옳은' 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그러나 그녀가 던지는 메시지는 분명 우리가 한 번씩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다.

우리 사회는 왜 불륜을 저지른 남자 보다 불륜을 저지른 여자에게 더 많은 비난을 쏟아내는가.

정말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성욕이 적고, 결혼생활이 불행할 때만 바람을 피우며, 불륜을 통해 성적인 만족보다 정서적 연결감을 추구하는가?

정말로 여성은 일부일처제를 선호하며, 결혼을 통해 남성으로부터 보호받고 싶어 하는가?

저자는 각종 인문학적 연구, 동물 연구, 실제 주변인들의 인터뷰 사례를 예시로 들며 여성의 성에 관해 다양한 의문들을 던지고 이야기해 나간다.

'그가 거절하면 어쩌지?', '나를 매춘부 같은 여자로 생각하면 어쩌지?', '내가 진짜 매춘부 같은 여자라면 어쩌지?' 우리는 지금 생태학적 해방 상태에서 살고 있지만, 이데올로기적 해방(비난과 판단과 자기비판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상태에서 산다는 건 보다 복잡하고 힘든 일이다. 여성과 남성의 성 문제에 대한 이중 잣대, 여성의 성욕에 대한 잘못된 인식 등이 팽배한 문화에서 살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특히 더 그렇다.

 

여자로서 이 책을 읽으면서도 불편한 느낌을 가지는데, 우리가 진정한 '이데올로기적 해방 상태'에 도달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꼭 이렇게까지 예시를 들어야 하나? 인간이 욕망밖에 모르는 짐승인가? 싶은 생각을 하면서도, 저자가 왜 "이렇게까지" 이야기할 수밖에 없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근래 들어 페미니즘에 대한 담론이 활성화되면서 급진적이고 과격한 페미니스트들의 언행이 논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웬즈데이 마틴의 글을 읽으며 나는 자연스럽게 그런 현상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먼저 당신을 화나게 할 것이다.

 

이 책의 표지에 쓰여있는 두 문장이 그녀의 글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녀의 모든 의견에 동조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의식을 갖는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조금은 불편할지라도, 조금은 어이가 없을지라도 우리는 계속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 해결점을 찾아나가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