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 그 변화의 시작
권영애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심으로 믿어주는 한 사람의 힘!!

 

 버츄프로젝트 수업( 권영애 지음 / 한국버츄프로젝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펴냄 )은 삶을 아름답고 가치 있게 사는 방법을 말해 주는 책이다. 항상 육아를 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아이의 행복과 자존감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러던 중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수업이라는 내용을 보고 이 책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는 말에 이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얼마나 무지한 엄마였는지 깨닫게 되었다. 아이는 가르치는 대상이 아니라 처음부터 완성된 존재라는 아동관을 가지고 이 책은 출발한다. 아이의 안에 숨어있는 미덕을 깨움으로서 보석처럼 찬란히 빛나는 아이가 되게 하는 안내자로서의 교사, 부모의 역할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던 자존감이 얼마나 작은 개념이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자존감은 내가 잘 해도 못 해도 그 사실을 인정할 수 있을 때, 나의 장점, 단점에 대해 초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내가 나를 믿어줄 때 올라간다. 한마디로 일희일비하거나 결과에 따라 관점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나란 존재 자체 그대로 괜찮다고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을 때 올라간다. 자존감은 잘할 때나 못할 때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이 글을 읽으면서 자존감을 높이자 높이자만 하였지, 정작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던 나의 행동을 반성하게 되었다. 자존감은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부터 중요하다는 것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양육자가 자신을 보호하는데 99퍼센트의 에너지를 쓰고, 나머지 1퍼센트로 아이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부분은 나를 뜨끔하게 만들었다. 자신의 두려움을 해결하느라 아이의 필요와 욕구에 둔감했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금 반성하고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아이를 사랑한다는 선생님이나 양육자라도 두려움을 선택하면 아이에게 고통을 줄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 교사를 선택할 수 없다. 주는 대로 받아야 한다. 어쩌면 아이가 더 아픈 건 벗어날 수 없는 한사람으로부터 지속되는 일상의 폭력일 것이다.”

 

진심으로 믿어주는 한 사람이 아이를 바꾼다. 그 한 사람이 아이를 살린다.”

 

 이 책은 아이가 실수하고, 실패하는 순간도 그 자체로 소중하고 빛나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을 부모가 믿어야 한다는 말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가는 길에 대해 나에게 가르침을 준 소중한 책이다. 이 책이 준 가르침대로 한번 노력해보자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 당장은 힘들지라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간다면 나와 아이의 삶은 더 따뜻하고 아름다워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이를 사랑한다는 선생님이나 양육자라도 두려움을 선택하면 아이에게 고통을 줄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 교사를 선택할 수 없다. 주는 대로 받아야 한다. 어쩌면 아이가 더 아픈 건 벗어날 수 없는 한사람으로부터 지속되는 일상의 폭력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