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쓰게 된다 -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
김중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고 싶은 대로 쓰면 된다!!

 

 무엇이든 쓰게 된다( 김중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는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우리에게 글쓰기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해줄 책이다. 이 책을 본 순간, 꼭 봐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항상 글쓰기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숙제였다.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고 멋진 글쓰기를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곤 했다. 그때 눈앞에 나타난 이 책!!!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 책을 펼쳤다.

 

 그런데 이상하게 책이 읽어지지 않았다. 책 내용이 어렵지도 않고 심지어 재미있는데, 머릿속에 들어오지가 않았다. 어렵게 어렵게 끝까지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 의문이 생겼다. 왜 읽어지지 않는 것일까? 그래서 다음날 다시 처음부터 읽어보았다. 그리고 이유를 발견했다. 글쓰기를 두렵기만 생각하며 이 책이 무엇인가 해답을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이 책을 대했던 나의 마음가짐에 문제가 있었다.

 

 이 책은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어렵게 접근하지는 않았다. 작가의 재치와 센스 넘치는 글들은 읽는 내내 웃음을 짓게 만들었다. 글쓰기는 어렵지 않다는 작가의 말, 자기가 쓰고 싶은 대로 쓰면 된다고 했다. 그런데 문제는 쓰고 싶은 게 무엇인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런 고민을 하는 나에게 이 책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쓰다보면 언젠가는 그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고!!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언제나 두 가지 마음을 동시에 품어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을 분리시키고 싸우게 만들고 대화하게 만들고 중재해야 한다. 글쓰기의 시작은 두 개의 마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문장이 한사람의 목소리로 적어가는 것이라면, 문단은 두 개의 마음이 함께 써내려가는 것이다.

 

문장이 아니라 문단이 중요하다.”

 

첫 문장만 쓴다면 이미 당신은 성공했다.”

 

나는 대화를 상상하는 힘이 개성을 만드는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다 읽은 사람이 무엇이든 쓰게 되었으면 좋겠다. 다 읽지 않더라도 갑자기 책을 덮고는 무엇이든 쓰게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밑줄 그었던 말들이다. 마음가는대로 편하게 써보자!!! 작가가 나에게 들려준 말이다. 나와의 대화를 더 많이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부터라도 나는 나와의 대화를 시작해봐야겠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언제나 두 가지 마음을 동시에 품어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을 분리시키고 싸우게 만들고 대화하게 만들고 중재해야 한다. 글쓰기의 시작은 두 개의 마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문장이 한사람의 목소리로 적어가는 것이라면, 문단은 두 개의 마음이 함께 써내려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