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부터 정리하라 -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사소한 일들
윌리엄 H. 맥레이븐 지음, 고기탁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가장 기본적인 것이 중요하다

 

 침대부터 정리하라(월리엄 H. 맥레이븐 지음 / 고기탁 옮김 / 열린책들 펴냄)는 미 해군으로 오랜 시간 복무한 맥 레이븐 제독이 우리에게 주는 인생의 교훈을 전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14년 모교인 텍사스 대학 오스틴 캠퍼스에서 했던 졸업식 축사를 바탕으로 해서 출간되었다고 한다. 책을 받아보았을 때 많이 놀라웠다. 보통 우리가 보았던 자기계발서라고 하기에는 많이 얇았다. 그러나 단연코 최고였다고 말하고 싶다. 짧고 간결했지만 강한 임펙트를 주는 책이었다.

 

 사실 침대부터 정리하라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 약간의 책의 내용이 상상되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주변을 정리하고 생활하라는 거겠지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맞다! 작가는 가장 기본은 아침에 일어나 침대를 깨끗이 정리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소한 작은 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찌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하겠냐고 말이다. 이 책은 10가지의 인생 교훈을 말하고 있다. 10가지의 내용이 모두 좋았지만 내가 가장 공감했던 몇 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자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여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머리를 앞으로 디밀고 밧줄에 올라타 내려가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담대하게 도전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진정 인생에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를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명심하라. 하나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침대를 정리하는 일은 삶의 작은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도 가르쳐 줄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설탕 쿠키가 되는 것을 겁내지 말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열심히 삶을 살아온 사람의 현명한 조언은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다. 왜 미국에선 이 책을 아버지가 아들에게, 그 아들이 다시 아들에게 전해 주는지 이해가 되었다. 인생을 누구보다도 열심히, 그리고 명예롭게 살아온 사람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어떤 유명한 사람의 이야기보다 감동적이고 마음을 사로잡았다



"명심하라. 하나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침대를 정리하는 일은 삶의 작은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