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목민심서 - 읽으면 힘을 얻고 깨달음을 주는 지혜의 고전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5
정약용 지음,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산 정약용선생께서 우리에게 주는 조언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목민심서(정약용 원저 / 미리내공방 편저 )는 다산 정약용 선생님께서 유배 시절에 지은 치민의 지침서이다. 사실 목민심서에 대한 느낌은 한국사책에 나오는 시험 단골 책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그리고 학창시절에 배운 기억으로 정약용 선생님이 지으신 책이라는 것만 알고 있는 정도라 할 것이다. 그저 막연히 한국사책에 나오는 대로 좋은 목민관이 되기위한 지침서이라고 말이다. 솔직히 이 책을 읽어야하나 고민을 좀 했다. 왠지 무척 어려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내가 이 책을 읽는다고 사람들에게 말하자, 책을 많이 읽는 편인 한 지인이, “그거 읽고 농사 잘 짓고, 농작물 이름 잘 알꺼니?”라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이건 목민심서인데.....아마도 다른 책하고 헷갈리셨나보다. 그만큼 정약용이 지은 책은 많지만 우리의 머릿속에 남는 책은 없는 것 같다. 그저 우리 선조가 지은 좋은 책이다 라는 생각만 있는 듯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어 보기로 마음먹었다.


 

리더라면 낮은 곳을 살필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간단하지만 깊은 의미를 담은 목민관의 지침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지만 멀기만 한 책, 목민심서!! 그러나 처음 걱정과 달리 책이 술술 읽어졌다. 그리고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우리가 알고 있던 사실들이 많았다. 원본의 한문을 먼저 나오고, 주석과 내용을 달고 거기에 맞는 사례들을 적어 놓아서 너무나 쉽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사례들은 모두가 한번쯤은 들어봤을 내용이었다.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할 목민심서라는 책 제목에 딱 맞는 구성이다. 조선시대의 목민관이 되는 방법이 현대의 우리에게도 많은 교훈을 주는 듯 했다.

 

 다산의 대표적인 저서 목민심서, 이 책을 읽으면서 다산 선생님의 박식한 지식과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을 너무나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대로 과하지 않고 남을 배려하면서 세상을 살아간다면 우리는 노력하지 않아도 진정한 리더가 되지 않을까 싶다. 어려울 것만 같았던 목민심서를 쉽게 읽게 해준 이 책에 많은 감사를 하고 싶다. 아이들이 조금 크면 꼭 같이 읽어보고 싶다. 한문 공부도 많이 될 것 같다



리더라면 낮은 곳을 살필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간단하지만 깊은 의미를 담은 목민관의 지침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