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바키 문구점
오가와 이토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과 따뜻함을 주는 손편지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오가와 이토 장편소설 / 권남희 옮김 / 예담 펴냄)은 소중한 사람에게 차마 전하지 못한 편지를 대신 써주는 포포의 이야기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포포는 가마쿠라에서 선대에게 대필가의 가업을 물려받아 츠바키 문구점을 운영하고 있다.


     ‘당신이 차마 보내지 못한 편지, 츠바키 문구점에서 대신 써드립니다!’


 포포는 글씨를 이쁘게 쓰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 차마 본인이 하기 어려운 말을, 진심이 담긴 글씨와 정성으로 대필을 해준다. 그녀는 선대가 돌아가시자 외국 생활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대필가의 가업을 이어받았다. 선대와의 불편한 감정과 대필가로서 처음에는 서툴고 어설펐지만 점점 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대필가로 성장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대필을 의뢰하는 사람과의 진심어린 대화에서 그녀의 모습은 참 따사로웠다. 그리고 차마 할머니를 할머니라 부르지 않고 선대라고 불렀던 그녀의 마음이 가슴 아팠다. 점점 대필가로서 성장하고 그러면서 할머니의 마음을 이해하는 그녀의 모습이 보면서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부록처럼 있는 포포가 쓴 대필편지는 느낌이 참 좋았다. 일본글자가 참 이쁘다라는 생각도 들게 만들었다. 그리고 한사람의 글씨체가 참 다양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의뢰자의 사연과 그들의 모습을 보고 그들에게 맞는 글씨체, 편지지, 봉투, , 우표까지 세심하게 신경 쓰는 모습은 그냥 쉽게만 생각했던 편지가 결코 그게 전부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부터인가 쓰지 않게 되었던 손편지, 그리고 이메일과 카톡, 문자라는 것이 그 정성스런 마음을 대신하고 있는 듯 하다. 어릴적 친구에게 정성스레 편지를 쓰고 우표를 붙여 편지를 우체통에 넣고 답장을 기다리던 설레이던 그 마음이 떠올랐다. 오늘은 좋은 이들에게 이쁜 편지지에 손편지를 써보고 싶다. 그리고 나의 사랑스런 꼬맹이들에게 짧은 사랑해라는 손편지를 써봐야겠다.


 파란 하늘이 맑고 이쁜 가을날!!! 정말로 가슴 따뜻하고 잔잔한 책을 읽어서 기분이 좋다. 이 책의 번역가처럼 포포를 만나러 가마쿠라로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당신이 차마 보내지 못한 편지, 츠바키 문구점에서 대신 써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