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비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정미경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巫()에서 무()를 이루리라......

 

 큰비(정미경 장편소설 / 나무옆의자 펴냄 )는 미륵의 새 세상을 꿈꾸는 무녀들의 이야기이다. 조선시대 무녀들의 이야기라는 책 소개의 글에서 신비로움을 느꼈고 읽어보고 싶었다. 큰비를 처음 만났을 때, 곱디고운 표지의 느낌은 따뜻함과 아련하면서 정말 고운책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선택할 때 그저 조선시대 무녀의 이야기라고 해서 솔직히 약간의 로맨스가 있는 책 일거라는 생각이 했다. 하지만 막상 책을 펴니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

 

 이야기의 구조는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진행되어 간다. 큰비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각자의 생각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가고 있었다. 작가의 간결하고 짧은 문장이 참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조선시대 무녀들의 사상과 그녀들의 삶이 자세를 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티비에서나 보던 굿판의 모습을 세세히 묘사해 마치 그 장면이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모습은 인상적 이었다

 

 이 책은 가벼운 로맨스물이 아닌, 조선시대 최하층계급이라고 할 수 있는 무녀들과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의 사상이 드러나 있다. 현실이 너무 힘겨워 새 세상을 바라는 민초들의 삶의 모습은 읽는 내내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그들의 선택을 이해할 수 있었다. 경신년, 너무나 고단한 삶에 그들은 세상을 뒤엎을 큰비를 기다린다. 여환과 원향, 그리고 묵묵히 그들을 따르는 계화, 황회, 어진 외의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얽히고 얽혔다. 양반이 상민이 되고 상민이 양반이 되는 그런 세상을 그들은 바라고 있다. 과연 그들의 소망은 이루어졌을까?!!

 

 삶이 힘든 민초들이 만든 사상, 미륵..... 언젠가 그들이 도래하여 새 세상을 만들어준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그들만의 생각으로 결코 변하지 않는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새 세상이 온다는, 살기 좋은 세상이 온다는 이야기들 믿는 사람들...... 누군가의 간절한 구원을 바라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너의 하늘을 열거라


()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 형상이 없는 것을 두 여인이 이승으로 신을 부르기 위해 춤을 추는 것같다.


신을 보내는 일, 만신의 몸에 깃든 신이 신령의 자리로 되돌아가도록 놓아주는 일, 그것이 무의 끝이다



너의 하늘을 열거라

巫 (무)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 형상이 없는 것을 두 여인이 이승으로 신을 부르기 위해 춤을 추는 것같다.

신을 보내는 일, 만신의 몸에 깃든 신이 신령의 자리로 되돌아가도록 놓아주는 일, 그것이 무의 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