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서울대 글쓰기 특강'
박주용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리적인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면!!

 

 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박주용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는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추천서이다. 서울대교수가 들려주는 글쓰기 특강이라는 표지의 글은 이 책을 강렬하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하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 나도 글쓰기를 잘할 수 있을까!!! 궁금했다. 학생들을 가르치고, 또 글을 쓰는 분이 들려주는 글쓰는 방법, 나는 과연 어떤 도움을 받을 것인지!! 이 책~ 빨리 읽어보고 싶다!!

 

이 책의 구성은 이렇다.

프롤로그 - 모든 글쓰기에는 훈련이 필요하다

CHAPTER 1 왜 우리는 글을 쓰는가?

CHAPTER 2 논리적 글쓰기를 위한 첫걸음

CHAPTER 3 자료 수집부터 요약, 정리까지

CHAPTER 4 생각을 담아 글로 반응하라

CHAPTER 5 - 여러 주장들로부터 독창적 주장 만들기

CHAPTER 6 완성도 높은 초고 쓰기

CHAPTER 7 퇴고 : 구조와 문장을 다듬기

CHAPTER 8 평가와 코멘트

에필로그 쓰고, 고치고, 다시 쓰기 위하여

 

그저 편한 글쓰기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했는데......생각보다 쉽진 않았다.

 


독서는 지식이 많은 사람을,

토론은 준비된 사람을,

글쓰기는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

-프랜시스 베이컨-


 이 책의 앞부분에 나온 베이컨의 말은 읽는 내내 나의 머릿속을 맴돌았다. 이 책은 그저 읽고, 이해하는 수준이 아닌 더 나아가, 글쓰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글쓰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이 책에. 나는 공감한다. 독서를 해서 많은 지식을 머릿속에 넣는다. 그리고 그 이후에 토론을 하면 그 지식이 나의 것이 된다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토론을 넘어, 글쓰기의 중요성을 나에게 인식시켜 주었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글쓰기를 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솔직히 그 방법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한번만 읽고 덮을 책은 아닌 것 같다. 마지막에 나와 있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좋은 글쓰기를 위한 입문서이다. 우선 이 책을 바탕으로 글쓰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자. 그리고 또 다른 전문서적을 찾아 읽어보고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논리적 글쓰기!! 생각만큼 어렵고, 어렵지만 도전해 볼만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