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떤 세대일까??!!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_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는 지금 시대, 세대 간의 상황과 대처방향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은 국내 최고 리더십 스토리텔러 김성회님의 책으로 세대 간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의 3세대로 현재 세대를 나누고 있다. 물론 모두가 이 범주에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읽으면서 무릎을 탁 치는 건 나뿐이었을까? 낀 세대에 속하는 나의 정체성을 너무나 확연히 알게 해주는 책이었다. 그리고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나는 낀 세대, X세대라고 불리우고 있다.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어찌 보면 우유부단한 성향의 나!! 이 책을 읽으며 ~~그래서였구나!!’라는 걸 느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시작하며_3세대 전쟁과 평화, 기회인가? 위기인가?

 

1진지하게 그만두는 건데요.”

-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직장인 세대 전쟁

 

2너님만 소중하면 소는 누구 키우냐?”

- 세대유감 vs. 세대 공감

 

3회사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 의자혁명을 통한 미래 직장 인간관계 리포트

 

마치며_당신 세대의 이야기는?


 

 처음 목차를 보며 솔직히 무서웠다. 세대 간은 정녕 화해 할 수 없는 것일까? 이 책은 과연 나에게 어떤 세대 간의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했다. 그리고 읽으면서 이 책!! 참 좋구나!! 꼭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는 센 세대(베이비부머세대), 낀 세대(X세대), 신세대(MZ세대)로 우리 세대를 나누고 있다. 1970년대 후반에 태어났고, 90년대 학번의 나는 낀 세대, X세대이다. 센 세대처럼 강성은 아니고, 신세대처럼 유연하고 자기 주도적이지 못하다. 낀 세대는 말 그대로 위아래 눈치를 다 보는 세대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다 경험한, 민주화의 과정을 눈으로 직접 보았고, 경제 성장과 경제 불황을 모두 겪은 세대이다. 어찌보면 모든 문화를 섭렵한 축복 받은 세대라 불리우리고 하는...... 우리는, 그로인해 세대의 정체성은 약한 게 사실이다. 위아래 세대의 눈치를 보며 살고 있는 우리 불쌍한 X세대!!


 이 책은 낀 세대보다는 센 세대와 신세대의 극명한 차이가 융합을 더 두드러지게 서술하고 있다. 책에서조차 존재감이 없는 낀 세대이다. 하지만 그 세대 간의 차이점과 극복 방안을 보면, 우리 낀 세대의 역할이 너무나 중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센 세대 분들이 그러는지, 그리고 신세대가 그러하였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이 책은 우리 모두가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듯싶다. 요즘 애들, 요즘,애들 하는데, 그 아이들 조금 이해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