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론 - 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
이한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군자론_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 이한우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는 공자가 우리에게 전해주는 리더의 자질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은 군자다움과 선비다움에 대해서 다른 의견을 내고 있다.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선비다움이 그 선비다움이 아니라 말한다. 그것이 맞나 틀리나, 이 책을 자세히 읽고 판단해보기로 한다. 이 책은 무능한 도덕주의와 탁상공론에서 벗어난, 일 중심, 성과 중심의 실사구시의 군자론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입으로 하는 일이 아닌, 진정 행동으로 보여주는 리더의 중요성을 공자의 말을 통해 다시 한 번 보여준다.

 


이 책은 총 7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군자의 말끝이 향하는 곳_과 논

- 1. ‘문리가 트이는 세 가지 단서

- 2. 모든 말하기는 공적인 것이다

 

2부 헤아리고 도모하는 힘_와 의

- 3. 군자가 일을 시작하는 법

 

3부 일이 되게 하는사람_군자와 선비

- 4. 선비처럼 일하지 말라

- 5. ‘문질을 갖춰야 군자다

- 6. 군자가 일을 풀어내는 법

- 7. 일을 알고 하는 것, 모르고 하는 것

 

 이 책은 공자의 말씀, 그리고 그의 제자들의 질문과 질의 그리고 그들의 말을 통해 리더의 자질에 대한 말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지금에 맞춘, 리더의 자질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쉽지 않은 책이었다. 솔직히 읽으면서 많이 어렵고 헷갈렸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공자의 말을 다르게 해석하는 방법이 새롭고 재미 있었다. 같은 글을, 누가 해석하느냐에 따라 참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다르고 다르다는 말의 의미를 알았다고나 할까??!!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 또 리더가 되고 싶지 않은 분이라도 이 책은 한번 읽어볼만라다고 생각한다. 리더 뿐만이 아닌 처세술에 대한 방법도 나와 있다. 결론은 말보다는 일이다. 그리고 말을 가려하고, 생각하며 하라는 공자님의 말씀!! 충분히 알아들었다. 그리고 말뿐 아니라 일을 하자!!! 말만 하는 사람이 아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