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티투바, 세일럼의 검은 마녀
마리즈 콩데 지음, 정혜용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녀, 사랑이 많은 여자 티투바

 

 나, 티투바 세일럼의 검은 마녀( 마리즈 콩데 장편소설 / 정혜용 옮김 / 은행나무 펴냄 )2018년 대안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대표작이다. 솔직히 상 받은 책이라고 해서 지루할 것 같아 걱정이 되었다. 상 받은 책은 좀 어렵고 재미가 없다.’라고 나는 나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주제는 묵직하지만, 왠지 읽기 어려운 책이 특히나 노벨문학상이다. 이 책의 수상 경력을 보고 걱정도 되었지만, 제목과 책의 소개글을 읽어보니, 재미있을 것 같았다. 검은 마녀, 티투바 과연 그녀는 어떤 모습을 나에게 보여줄지 무척 기대가 되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녀처럼 큰 솥단지에 개구리 뒷다리와 머리카락, 그리고 각종 약재를 넣고 저주를 퍼붓는 마녀일까? 엄청 궁금하다.

 


 티투바, 그녀는 아프리카 노예 출신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거기다 그녀는 백인의 강간으로 태어난 아이였다. 그녀의 어머니 아베나는 그녀를 사랑하지만, 그녀를 안아줄 수 없었다. 그녀를 보면 그 고통의 순간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티투바는 조금은 모순적인 상황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 야오의 사랑으로 사랑 가득한 아이로 성장한다. 하지만 그 사랑도 오래가지 않는다. 노예라는 신분이 그녀의 삶을 행복하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아베나와 야오는 죽은자의 나라로 가게 되고, 그녀는 마녀로 알려진 만 야야에 의해 양육된다. 만 야야에게 많은 지식과 배움을 얻게 되는 그녀는 자연과 죽은자들과의 교류를 한다. 그녀의 이렇게 성장한다.

 


 그녀를 사랑하는 여자들은 그녀가 독립성 있는 여성으로 살아갔으면 했다. 하지만 사랑이 많은 티투바는 존 인디언이라는 남자의 반려로써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녀의 인생은 모두가 바라지 않게 흘러간다. 존을 따라서 평범한 검둥이 노예로서의 삶을 사는 티투바. 그녀는 마녀로서의 삶과 검둥이 노예로서의 삶 사이에서 힘들어한다. 읽으면 읽으수록 묵직한 주제감이 느껴지는 책이다. 그리고 그녀를 통해 여자로서의 삶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특히나, 사랑이 많은 그녀, 어찌 보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용서와 사랑을 베푸는 그녀의 모습은 조금은 이채로웠다.

 

정확하고 압도적인 문장,

파괴와 폭력을 그려내면서도

인간의 연대와 따뜻함에 대한

희망을 읽지 않는다.

 

- 대안 노벨문학상 수상 이유 -


 이 책을 다 읽은 후 수상 이유를 읽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여성의 삶, 특히나 1600년대의 여자흑인노예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한 이 책은, 결국은 자연의 품 속으로 돌아가는 그녀의 모습을 차분히 그려내고 있다. 주체적인 삶을 꿈꾸었지만, 현실이라는 삶 속에서 좌절하고 상처 받았던 티투바를 통해 우리에게 생각한 거리를 던져주는 책이다. 참으로 오랜만에 묵직한 주제의 책을 만났다. 그 묵직함이 결코 싫지 않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