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삶
마르타 바탈랴 지음, 김정아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가 그녀가 아니기를 바라는 그녀의 일부

 

 보이지 않는 삶( 마르타 바탈랴 장편소설 / 김정아 옮김 / 은행나무 펴냄 )은 그녀, 혹은 그녀들의 삶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기 완벽한 여자가 있다. 그녀는 플루트 신동이었다. 그녀는 요리사 혹은 디자이너, 혹은 작가가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이 중 그 무엇 하나도 될 수 없었다. 그녀, 에우리지시!!! 그녀는 완벽한 아내이자 완벽한 엄마, 그리고 완벽한 딸이다. 가족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그녀는 현모양처였다. 남편과 아이들은 모두 그녀를 사랑했다. 어느 날 그녀는 공허해진다. 모든 것이 완벽하지만 그녀는 없었다.

 


 이 책에는 많은 여자들이 나온다. 완벽한 여자 에우리지시, 그리고 그녀를 질투하는 옆집 여자 젤리아! 에우리지시의 언니 기다 그리고 그 외의 많은 그 여자들이 이 책에 존재한다. 이 책은 그녀들의 다양한 삶을 말해주고 있다. 완벽한 삶을 살지만, 또 다른 무언가가 되고 싶은 에우리지시의 삶도, 그저 남을 헐뜯고 소문을 내는 것 외에는 할 수 없는 젤리아, 그리고 평범한 삶을 살고자 하는 기다 등...... 읽으면서 특히나 에우리지시에게 많은 공감을 느꼈다. 그녀는 완벽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슴 속은 한없이 공허하기만 하다. 무언가를 하고자 하고, 시도하지만, 주변인들의 무관심과 반대에 부딪히고 더욱더 공허해져만 간다. 그 모든 상황이 남일 같지 않았다.

 


 책은 읽기 쉽고 재미있다. 하지만 의외로 쑥쑥 읽어지지 않았다. 문장이 난해하거나 구성이 어렵지도 않다. 그런데 왜 이리 책이 빨리 읽혀지지 않았을까? 그건 아마도 그녀들의 삶에 나의 모습을 대입하게 되고, 많은 생각이 들어서 인듯하다. 솔직히 나도 잘 모르겠다. 브라질이나 한국이나 여자들의 모습은 비슷하다는...... 삶의 모습은 어디든 비슷하다는 것을 느꼈다. 결코 쉽지 않은 책!! 읽으면서 여자, 아내, , 엄마, 주부 그리고 나 자신의 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삶은 그렇게 계속됐고, 단 하나의 소리만이 자리를 계속 지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