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회화실록
이종수 지음 / 생각정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역사, 회화를 만나다

 

 조선회화실록( 이종수 지음 / 생각정원 펴냄 )은 조선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실록과 그림을 나란히 놓고 조선을 말하고 있다. 역사를 좋아하는 나는 역사책이 새로 출간되면 대부분 읽어본다.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조선의 그림을 설명하는 책인 줄 알았다. 서양의 미술사처럼 조선의 미술사를 말이다. 하지만, 막상 책을 만나보니 나의 착각이었음을 알았다. 이 책은 조선의 미술사가 아닌, 조선을 그림과 나란히 놓고 우리에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림으로 보는 조선왕조, 그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신선하고 재미있는 조합이었다. 이 신선한 조합 한번 살펴보자.

 


실록과 회화를 나란히 놓고 읽는 조선사

1건국 국가의 기틀을 잡다

2수성 체제를 완성하고 사화로 얼룩지다

3혼란 변화의 길목에 서다

4경장 새 시대를 향해 도약하다

5파국 세도에 흔들리고 외세에 무너지다

 

 목차만 보아도 조선의 역사가 한눈에 보인다. ‘건국, 수성, 혼란, 경장, 파국이처럼 이 책은 조선의 역사를 5개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태조 이성계부터 순조까지. 왕을 중심으로 역사를 살피되, 그 시대를 대표하는 그림을 선택함으로써 그 시대의 분위기와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 신선한 서술의 방식은 그동안 사건으로만 역사를 보았던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였다. 사실 우리는 서양의 그림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솔직히 우리의 그림에 대해서는 모른다. 이 책에 나오는 많은 그림들은 우리의 그림도 이처럼 아름답고 멋지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실록과 회화를 나란히 놓고 읽는다는 조선사, 이처럼 이 책을 잘 설명해 주는 말은 없는 듯하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조선의 그림을 알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그저 태정태세문단세~~~’에서 이름만 알고 지나갔던 왕과 세자 혹은 왕자들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이다. 그림과 함께여서 더욱더 좋았던 이 책!!! 아이들과 함께 읽기에도 좋은 책이다. 특히나 부록으로 나온 그림들은 본문에서 자세히 보이지 않았던 그림들을 다시금 볼 수 있게 해주어서 좋았다. 그리고 그 그림들을 다시 살펴보면서 다시금 본문을 읽게 되었다. 회화와 함께하는 조선 역사서. ‘조선회화실록완전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