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리더가 되고 싶다면!!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 · 애슐리 구달 지음 / 이영래 펴냄 / 쌤앤파커스 펴냄 )은 일에 대해, 그리고 삶을 살아감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박살내주겠다는 혁명 같은 책이다.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이라는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다. 도대체 그 9가지 거짓말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거짓말들을 안다면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의문에 의문을 더해갔다. 그리고 과감히 책을 폈다.


 

이 책에서 말하는 9가지 거짓말에 대해 한번 살펴보았다.

첫 번째 거짓말 _ 사람들은 어떤 회사에서 일하는지에 신경 쓴다

두 번째 거짓말 _ 최고의 계획은 곧 성공이다

세 번째 거짓말 _ 최고의 기업은 위에서 아래로 목표를 전달한다

네 번째 거짓말 _ 최고의 인재는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다섯 번째 거짓말 _ 사람들은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여섯 번째 거짓말 _ 사람들에게는 타인을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이 있다

일곱 번째 거짓말 _ 사람들에게는 잠재력이 있다

여덟 번째 거짓말 _ 일과 생활의 균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홉 번째 거짓말 _ 리더십은 중요한 것이다

 목차만 살펴보아도 작가가 무엇을 말할 것인지 느낌이 왔다.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이같은 거짓말을 우리가 하고 있다면, 이것과 반대되는 행동이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에 나온 말들은 우리가 대부분 성공하기 위해서 알고 있는 지침같은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이 거짓이라니, 약간은 의외이다. 책을 빨리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13장에서는

우리에게 문화, 기획, 목표를

그토록 단호하게 부과하는 이유에 의문을 던지고

우리 모두의 힘을 모을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

 

47장에서는

인간 본성의 특정 측면을 다룬 뒤

개개인이 그토록 확연히 다른 상황에서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성장시킬 수 있을지 밝힌다.

 

8장에서는

균형이 우리의 이상으로

자리 잡았는지 의심해보고

전혀 다른 목표를 제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리더십과 관련된 모든 것에

우리가 느끼는 경외심을 생각해보고

다른 사람의 비전에 매달리거나

열정을 쏟을 때

정말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 p16 시작하며_일을 망치는 거짓말 중에서 -


 책을 읽으면서 이글을 머리에 새겨두고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 우리가 생각하는 회사 생활, 조직생활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느낀 결론은 사람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회사 혹은 조직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나 좋은 리더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이 책을 읽는 다면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비단 이 책의 내용은 회사나 일에 대한 것이 아닌 우리의 삶에 대해 대입해 보아도 괜찮을 듯싶다. 이 책을 찬찬히 읽으면서 내 삶에 대한 방식도 재점검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