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구려 하늘에 쏘아 올린 화살 ㅣ 똑똑! 역사 동화
문미영 지음, 김언희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9월
평점 :
무열이와 홍화의 꿈
고구려 하늘에 쏘아올린 화살( 문미영 글 / 김언희 그림 /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펴냄 )은 아이들에게 고구려의 기상과 꿈과 희망에 대해 말해주는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 무열과 홍화는 고구려의 평범한 아이들이다. 무열은 화살을 잘 쏘는 형이 있다. 무열은 그 형이 너무나 자랑스럽다. 친구들이 무열을 형과 비교하며 못한다고 하지만 무열이는 상관이 없다. 홍화는 고구려인이 아니다. 서역사람이지만, 고구려의 유민 정책으로 인해 고구려에 살고 있는 소녀이다. 그녀는 훌륭한 음악인이 되고 싶어 한다. 이 책은 고구려의 평범한 소년 · 소녀가 주인공이다
아름다운 삽화와 희망적인 글로 이루어진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 좋다. 우리 집 9살 남자아이는 이 책을 읽고 아주 감명 깊었다고 한다. 많은 시련과 고통이 있지만, 결국은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무열과 홍화의 모습은 지금의 우리 꼬맹이에게 많은 감명을 준거 같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고, 토론하기 좋은 이 책은 구성도 좋다.
무열이와 홍화의 이야기가 끝난 이후, 고구려에 대한 설명들이 나와 있다. 간략하지만, 고구려에 대한 것들을 말해준다. 아직 역사를 배우지 않은 아이에게, 고구려라는 나라를 설명해 주기 참 좋다. 그리고 토론거리를 주는 생각나누기 부분은 참고하여, 아이들과 얘기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찬란하고 웅대한 고구려를 만날 수 있는 이 책!! 고구려에 대한 것도 알 수 있고, 자신의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소년 · 소녀를 만날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와 함께 읽기 참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