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죄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은모 옮김 / 달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가 살아가기를 바라

 

 友罪[우죄]( 야쿠마루 가쿠 지음 / 김은모 옮김 / 달다 펴냄 )는 사회파 소설가로 잘 알려진 야쿠마루 가쿠의 신작소설이다. 우죄......(벗 우)(허물,형벌 죄) 이것은 무슨 뜻일까? 한문에서 말하듯 친구의 죄라는 말일까? 아마도 그럴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이 책을 폈다. 저널리스트를 꿈꿔왔지만 생활고로 인해 마스다는 공장에 취직하게 된다. 함께 채용이 된 한 사람, ‘스즈키라는 이름의 그는 묘한 분위기를 풍긴다. 그들은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고, 차츰 서로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친구, 친구의 죄, 만약 친구가, 아니 알고 지낸 사람이 살인자였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소설은 여기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나라면 과연?? 참 애매한 일이다. 사회파 소설답게 이 책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우선은 살인에 대한, 가해자에 대한 생각이다. 어릴 적 사람을 죽인 소년 범죄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들이 성인이 되어서 새 삶을 살아간다면, 과연 그것은 정당한 것인가? 어릴 때 사람을 죽인 죄인이 어리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받을 수 있는가? 피해자들과 피해자들의 주변인들은 고통 받고 있는데, 가해자는 잘 살고 있다. 어라, 이건 좀 아닌거 같은데......

 

 자신의 죄를 반성하고,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가해자. 그는 속죄하고 속죄하고 속죄한다. 그리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언론은 진실이라는 이름으로, 정의의 이름으로 혹은 알권리라는 이름으로 그들을 언론에 노출시킨다. 과연 정당한가? 과거의 잘못은 어디까지인가? 그것은 속죄가 가능한가? ......어렵다!!

 

 사람과 사람, 그들의 관계. 아주 무서운 사건의 가해자지만, 그 사람이 나의 친구이다. 아무리 보아도 그런 죄를 지을 사람이 아니다. 이럴 때 나는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모든 사람은 그를 비난한다. 그때 나는 그를 이해하고 편들어 줄 수 있을까? 와우...... 읽으면서도 그냥 소설로만 생각되지 않았다. 책에 나오는 모든 등장인물들의 입장이 이해된다. 가슴이 아팠다. 그리고 머리도 아팠다.

 

 원죄라는 속죄라는,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나에게 찾아온 이 책은 많은 질문거리를 던졌다. 과연 스즈키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 책을 다 읽은 지금, 나는 궁금하다. 책에 나와 있지 않은 결말이......

 

친구, 친구라는 이 말에......

살아있기를 바란다는,

네가 죽으면 슬플 거라는 말에

마음을 연 스즈키......

 

그에게 모성이라는, 그리고 우정이라는 것이 있었다면......

그는 그런 괴물이 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해본다.

 

스즈키..... 나는 내가 살아가주기를 바라......

 

지금이라도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새 인생을 살아갔으면 한다......



스즈키..... 나는 내가 살아가주기를 바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