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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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공간이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는 공간을 브랜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지금까지 마케팅에 대한 많은 책들을 접해왔었다. 이제는 공간과 디자인으로 영역을 넓힐 차례인 듯하다. 이 책은 공간에 대한 모든 것을 가르쳐준다. 공간을 브랜딩하는 법, 콘셉트, 디자인, 마케팅,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는 방법까지 말이다.



 국내에서 생소했던 VMD는 그 영역이 구체적이지 않았다.

20년 전에는 브랜드의 비주얼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스타일링, 상품 코디네이셔, 디스플레이가 주된 업무였다면

이후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이 급부상하면서

인테리어 디자인 또한 업무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브랜드의 공간 콘텐츠 구성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기획한다.

모두 목적은 같다.

오프라인 공간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고객들에게 어필하는 사람이다.’


 이 설명은 비주얼 머천다이저(Visual Merchandiser, VMD)에대한 설명이다. 이름만큼이나 멋진 직업인 듯하다. 공간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사람,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 들려주는 공간의 이야기는 어떨까? 어떤 매력적인 공간의 이야기로 책이 엮어졌는지 많이 궁금했다

 

[이 책은 공간 디자인 항목을 크게 3가지로 구분했다.]

 

1장 끌리는 공간은 이렇게 시작 된다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큰 영역인 시각적 요소)

 

2완전 내 취향!’인 공간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시각적 요소를 제외한 감각, 즉 보이지 않는 요소들)

 

3장 취향 저격의 공간을 만나다

(꾸준히 진화하고 사랑받는 매장들을 사례)

 


 공간을 브랜딩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많은 것들이 있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요시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크게 2가지이다. 하나는 공급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수요자(소비자)가 원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매장의 직원들이 원하는 공간을 만드는 방법이다. 내가 만약 어떤 공간을 브랜딩 한다면 이 두 가지를 우선 순위로 생각하며 작업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것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카페를 비롯한 어떤 공간을 이용하는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볼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장사 뿐 아니라,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곳에서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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