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병동
가키야 미우 지음, 송경원 옮김 / 왼쪽주머니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과거로 갈 기회가 주어진다면......

 

 후회병동( 가키야 미우 지음 / 송경원 옮김 / 왼쪽주머니 펴냄 )은 호스피스 병동의 의사 루미코와 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이야기이다. 병동에서 분위기 파악 못하는 무신경한 의사로 소문이 난 그녀는 항상 마음과는 다른 상황에 힘들어한다. 그러던 중 병원 화단에서 청진기를 하나 줍게 되고, 그 청진기는 환자들의 마음 속 목소리를 들리게 해준다. 환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후회되는 일을 들어주면서 그녀는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의사가 되어간다.

 


 이 책의 대강의 줄거리는 이렇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 그들의 마음속에는 후회가 가득하다. 왜 그때 그러지 못했을까? 그때 다른 선택을 했다면 지금의 삶을 달라졌을까? 다시 돌아간다면 다른 선택을 하고 싶다. 이 책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죽음을 앞둔 사람만이 가지는 감정은 아닌 듯하다. 가끔 나도 그런 순간을 생각하며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니 말이다.

 

 여기에 4명의 환자들이 있다. 그들은 삶에서 후회가 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 루미코에게 속마음을 들려주고, 잠시 과거로 돌아간 그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4명의 환자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머라고 설명할 수 있는 미묘한 감정을 느꼈다. 결론은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자? 하지만 세상에 그런 삶이 가능할까?

 

 과거를 돌아보게 하고, 현재의 삶이 소중하다는 것을 가르쳐준 이 책! 책을 읽으면서 따뜻함과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사랑을 느꼈다. 어차피 삶은 후회의 연속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 후회를 조금이라도 줄이라고, 오늘을 열심히 후회 없이 살라고 말한다.

 

인생은 어느 쪽으로 가든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책 속의 이 문장이 가슴 속에 콕 박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