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가 보지 못하는 것을 봐 -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60주년 기념 작품집
다비드 칼리 외 19인 지음, 알료샤 블라우 그림, 슈테파니 옌트겐스 엮음, 김경연 옮김 / 사계절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이야기들의 이야기

 

 나는 네가 보지 못하는 것을 봐( 다비드 칼리 외 19인 지음 / 알료샤 블라우 그림 / 김경연 옮김 / 사계절 펴냄 )는 독일 아동 청소년 문학상 60주년 기념 작품집이다. 유명한 아동 문학상을 받은 작가들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고 하여 관심이 갔다. 19명의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들은 독특함을 느끼게 해준다. 솔직히 이해가 가지 않는 작품도 있었다. 이 이야기는 무슨 말을 하는 걸까? 읽으면서 조금 어렵기도 했다.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냥 어른들의 동화 같은 느낌이었다. 아니면 내가 아동들의 수준을 몰라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여튼, 이책의 작품들은 많이 독특하고 특별했다.



 알료샤 블라우의 그림과 함께 읽는 작품들은 그림책이 주는 또 다른 기쁨을 맛보게 해준다. 글을 보고 이해가 안 될 때, 그림을 보면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19개의 작품들은 크게 3개의 챕터로 나누워져 있다.

 

우편함을 심은 남자

태양은 여전히 거기 있다

, 운이 좋지 않아?

 

 처음에는 왜 이렇게 나누웠나 싶었다. 하지만, 나눔의 이유는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두 번째 챕터의 작품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 작품집은 문화와 출신지가 다른 작가들의 각기 다른 독특한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다양하고 다르지만 그 안에 있는 인간에 대한 사랑은 작품들 전반에 은은히 담겨있다. 독일아동청소년 문학상의 수상자이거나 수상 후보로 지명된 사람들의 작품집인 이 책은 우리에게 다양한 아동문학을 맛볼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우리의 아이들에게 문화의 다양성을 느끼게 해줄 듯하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볼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