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의 색 오르부아르 3부작 2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 , 엄마, 어머니, 여자......

 

 화재의 색( 피에르 르메트로 장편소설 / 임호경 지음 / 열린책들 펴냄 )은 한 여자의 복수극이다. 처음에는 이런 줄거리 일 줄 예상치 못했다. 할아버지의 장례식 날, 3층 건물에서 뛰어내린 한 소년. 도대체 7살의 어린 소년은 왜 뛰어내렸을까? 많이 궁금했다. 그래서 책을 더 읽기 전에 몇 가지의 가설을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그중에서 한 가지가 맞았다. 약간은 그 씁쓸한 진실에 마음이 아렸다. 나의 가설이 맞은 것은 기뻤으나, 어린 소년의 추락의 진실은 마음이 아팠다.


 나는 이 책의 중심에 한 여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여자는 폴의 엄마 마들렌이다. 은행가의 딸로 태어나 금수저로서 아무 걱정 없이 살아가던 그녀. 하지만 아버지의 사망과 아들 폴의 추락, 그리고 파산으로 말마암아 그녀는 나름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롤러코스터를 탄 것 같이 추락한 그녀의 삶은 대체 어디까지 떨어질지 책을 읽는 내내 불안했다. 그리고 그렇게 무기력하던 살아가던 그녀에게 하나의 목표가 생겼다. 그 목표를 위해 다시 삶을 다 잡는 그녀.

 

 이 책은 여자로서의 마들렌, 그리고 딸로서의 마들렌, 엄마로서의 마들렌, 그리고 다시 여자로서의 마들렌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다른 등장인물들도 많았으나, 나는 그녀에게 끌렸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마들렌의 시선으로 읽을 것 같다. 600페이지가 넘는 꽤 두꺼운 이 책을 보며 언제 읽을지 참 갑갑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은 없어졌다. 건조한 듯 담담한 문체는 이야기의 주제를 더욱더 부각시키며 책을 읽게 만든다. 역시 피에르 르메트르라는 생각이 든다. 한 아이의 의문의 추락과 그 사건의 이면에 있는 진실을 알게 된 엄마의 이야기.

 

 화재의 색, 탄탄한 줄거리와 전개는 읽는 내내 즐거움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