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교수의 의학세계사 - 주술사부타 AI 의사까지, 세계사의 지형을 바꾼 의학의 결정적 장면들!
서민 지음 / 생각정원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스맨 외치와 함께 떠나는 의학여행!!

 

 서민 교수의 의학세계사( 서민 지음 / 생각정원 펴냄 )는 기생충 박사로 알려진 서민 교수가 들려주는 세계사이야기이다. 의사가 세계사라니, 참 놀라웠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사가 아닌, 의학에 대한 이야기였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세계사 스터디도 하고 공부를 조금은 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사를 의학으로 볼 생각은 지금까지 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세계사에 남을 의사하면 히포크라테스와 우리나라 허준’, ‘이제마정도였다. 유쾌한 기생충박사 서민 교수가 들려줄 세계사 이야기는 정말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주인공은 신석기인인 외치라는 사람이다. 외치는 심장병을 앓고 있다. 하지만 본인은 자신의 병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아픈 몸을 치료하기 위해 나름 신석기시대의 의사(?)들을 찾아다닌다. 하지만 그 의사들은 그 원인조차 알지 못한다. 그러던 중 외치는 문어모양외계인을 만나게 되고, 그 외계인의 도움으로 병을 고치기 위한 시간여행을 떠나게 된다.

 

 처음에는 그냥 딱딱한 세계사로 알았는데, 신석기인과 함께 떠나는 이야기라니 많이 신선했다. 물론 읽다가 신석기인이...... 어찌 저래!! 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작가님의 말처럼, 그 정도쯤은 그냥 넘어가자!! 외치의 병을 고치기 위한 여행은 고대 기원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진다. 그 여행 속에서 외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의학자들과 많은 세계사적 사건들을 만나게 된다.

 

 세계사와 의학!!! 참 재미있는 조합의 책이다. 의학의 발전으로 보게 된 세계사는 나에게 세계사의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다. 항상 역사라는 것은 전쟁사와 그 정복의 과정, 그리고 경제, 문화사 부분만을 중요시 했었다. 하지만 이렇게 의학사를 통해 세계사를 접해보니, 많이 특이하고 신기했다. 외치와 함께 떠났던 여행은 참 소중하고 특별한 시간이었다. 앞으로 의학의 발전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선사시대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금 예측해 놓은 이 책은, 앞으로의 인류의 의학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의사가 들려주는 의학세계사’, 세계사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세계사가 어려운 분들에게도 쉽게 세계사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책!! 아주 아주 많이 많이 추천한다!!

 




"그래도 의사는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