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사설과 칼럼으로 보는 2018년의 이슈들 - 2019학년도 면접.논술대비(특목고, 대학)
최홍수 지음 / 사설닷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한권이면~시사 상식이 내 손안에!!

 

 신문사설과 칼럼으로 보는 2018년의 이슈들( 최홍수 지음 / 사설닷컴 펴냄)2018년 한 해 동안의 각종 이슈들을 볼 수 있는 책이다. 어릴 적 수능을 보기 위해 열심히 신문 사설과 칼럼을 오리고, 그것들을 공책에 붙어 자그마한 나만의 논술 대비 공책을 만든 경험이 있다. 그때는 참 어려웠다. 도대체 당최 무슨 말인지 몰랐다. 국어선생님의 협박(?)에 의해 많은 사설들을 읽고, 문단을 나누고, 요약 정리를 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을 보고 고등학교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언제부터인가 신문 사설 따위는 보지 않게 되었다. 이 책을 본 순간, 나의 무지를 격파하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펼쳐본 책......

 


 우선 머리말을 살펴보았다. 줄도 쫙쫙 그었다. 시기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 요즘, 아는 것이 힘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지난 1년간의 사설이나 칼럼 자료를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 변화’, ‘헌법개정’, ‘민주주의’, ‘역사’, ‘사회’, ‘노동’, ‘권력기관개혁’, ‘복지’, ‘국방’, ‘경제들을 주제로 하여 목차를 정하였다.





 그리고 각 사설을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소개글

 

 해당 사설에 쓰인 단어나 용어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 파악하기

 중심내용을 상기시키는 생각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사설을 읽고, 이 순서에 따라 쭉 읽어 보았다. 나의 무관심과 무지가 해소되는 순간이다. 앞으로 이 책을 꾸준히 읽는다면 나에게는 사회를 보는 통찰력이 길러지리라고 믿는다. 그리고 2019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면접과 논술을 준비하는데 유익할 것 같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알아야한다. 몰라서 침묵하기 보다는 앎으로써 행동하고 실천하는 우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이 주는 듯하다. 이 책을 더 꼼꼼히 읽고, 더 공부해야겠다. 나는 나의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엄마가 되고 싶다. 공부하는 엄마, 사회를 알고 행동하는 엄마가 되고자 하는 나의 길에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