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론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0
존 스튜어트 밀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자유는 무엇인가!!

 

 자유론( 존 스튜어트 밀 지음 /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펴냄)은 영국의 철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밀이 자유에 관하여 쓴 책이다. 자유론!! 항상 읽고는 싶었으나 용기가 나지 않는 책이었다. 엄청 어렵고 어려운 책일 것 같아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 하지만 꼭 알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나의 머릿속에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과감히 자유론을 읽기로 했다. 나는 책을 읽으며 이 선택을 후회했다. 많이 어려웠다. 자유에 대한 전공서를 읽는 듯한 기분이었다. 어려운 단어는 결코 없었다. 그러나 쉽게 읽혀지지 않았다. 한번 읽고, 다시 읽었다. 그리고 다시 입으로 소리 내어 읽었다. 그렇게 3번을 읽고 나면 그 챕터를 넘어갈 수 있었다.

 

 자유론....... 개인의 자유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어디까지 허용하고 간섭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더 와 닿았다. 밀의 사상은 자유주의 정치철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859년에 씌여진 이 책은 지금 내가 읽는다 해도 전혀 어색하거나 이상하지 않다. 그 시대에 이렇게 진보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자유론에서 밀은 토론과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개인의 행동은 다수와 다르다는 이유로 박해받거나 억압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발전하지 않는 개인은 사회를 죽이는 것이 된다는 주장은 너무나 공감이 되었다.

 

 이 책은 자유에 대해, 그리고 국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었다. 개인의 자유와 다수의 이익은 항상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식되어 있다. 이 책은 개인과 다수 혹은 국가와의 이익이 충동했을 때의 경우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알아야한다는 것이었다. 내가 살아갈 세상, 그리고 나의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을 볼 눈을 기르고 싶었다. 다수의 이익이나 폭력에 의해 개인의 자유와 삶이 구속되는 그런 일이 발생하였을 때, 아무것도 모른 체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나는 그것에 대해 항의하고, 고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다 이것을 알 필요는 없다. 하지만,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그것에 대해 항의하고 행동할 사람이 필요하다. 모르는 것보다 알고 있는 한사람의 힘이 중요하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더 나은 삶을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 이 책을 읽은 것이 참 잘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는 동안은 많이 힘들었지만, 읽고 나서 내 자신이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부끄럽지만, 칭찬해주고 싶다.

 


 


 


"인간은 토론과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 단지 경험만으로는 그렇게 되지 않고, 반드시 토론이 있어야 한다. 토론은 경험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틀린 의견들과 실천들은 사실과 근거에 의해 점차 밀려난다."

"국가의 가치는 결국 그 국가를 구성하는 개개인들의 가치다."

"자유를 포기할 자유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