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록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쓴 일기 현대지성 클래식 18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바로 서야 세상이 바로 선다!!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펴냄)은 로마의 철학자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쓴 일기를 책으로 엮은 이야기이다. 명상록, 제목도 표지도 심상치 않았다. 로마의 오현제의 마지막 황제이자 스토아 철학자인 그가 들려줄 이야기는 많이 궁금했다. <하버드대, 옥스퍼드대, 시카고대 필독서>라는 소개글과 빌 클린턴(전 미국 대통령)1년에 두 번은 꼭 읽는다는 띠지의 글은 더욱더 이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다.

 

 이 책은 해제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글들이 총 12챕터로 서술되어 있다. 해제를 읽어보았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생애에 대한 짧은 설명들이 나와 있었다. 해제를 읽으면서 이 책을 잘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더 많은 가르침을 나에게 던져주지 않을까싶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 책도 어떻게 보면 고대의 자기계발서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로마황제가 들려주는 자기 계발의 이야기!! 어떨까? 너무 버릇없는 이야기인가? 하지만 철학자황제가 들려주는 인생의 이야기 많이 궁금하고 궁금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드는 생각은, 책이 주는 가르침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표현이 조금 어렵기는 했으나 그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는 충분히 알 수 있었다. 한 구절 한 구절 빠르게 읽기 보다는 생각하며 천천히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다시 한 번 읽는 다면 지금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 같다. 빌 클린턴이 왜 1년에 두 번은 꼭 읽는다고 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가끔 생각날 때 아무 페이지나 펴고 읽어도 좋을 듯하다. 철학자 황제가 준 가르침은 간단한 것 같다. 이성을 가지고, 자신을 바로 세우며 살아라!!! 자신보다는 우주를 생각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높이 생각하며 살라고 하신다.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고, 그러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한번 읽었는데 한번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다시 읽어봐야 할 것 같다.



 


어떤 외적인 일로 네가 고통을 받는다면, 네게 고통을 주는 것은 그 외적인 일 때문이 아니라 그 일에 대한 네 자신의 판단 때문이기 때문에, 너는 즉시 그 판단을 멈춤으로써 고통을 없앨 수 있다.

네 자신의 생각이 네게 고통을 가져다주는 원인이라면, 너는 얼마든지 그 생각을 바꿀 수 있고, 네가 그렇게 하는 것을 막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네가 어떤 일을 유익해서 꼭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실천에 옮기지 못해서 고통스러운 것이라면, 왜 너는 그 일을 하지 않고 고통스러워하기만 하는 것이냐.



"네가 제거할 수 없는 장애물에 막혀서 그 일을 할 수 없어요." 그렇다면, 네가 그 일을 할 수 없는 원인이 네게 있지 않기 때문에, 너는 고통스러워할 이유가 전혀 없다.



" 그 일을 하지 않으면 내 인생이 살 가치가 없어요." 그렇다면, 너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순순히 받아들여서, 마치 자신의 목적을 다 이루고서 홀가분한 마음으로 이 세상을 떠나는 사람처럼 그렇게 인생을 하직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