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때 왜 비겁했을까?
이벤 아케를리 지음, 손화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못된 선택, 그 결과는 나에게 돌아온다


 나는 그때 왜 비겁했을까?(이벤아케를리 지음 / 손화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펴냄)는 아이들의 관계에 대한 책이다. 친구문제, 그건 어릴 때나 어른이 된 지금도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사람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관계에 대한 문제에 대해 조금은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드는 책이다. 표지의 소녀의 표정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 저 소녀는 저렇게 불행하고 비겁한 표정을 가지게 되었을까? 많이 궁금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주인공 아만다는 소심하고 다른 이의 시선에 민감한 여학생이다. 개학 첫날 짝사랑하는 아담에게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한다. 아담.......그 놈 참 속을 모르겠다. 여학생에게 왜 그랬을까? 이것도 의문 사항이다. 아만다는 단짝 친구 세리와 카이에게 위로 받으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그때 담임 선생님의 호출을 받게 되고, 새로 전학 오는 친구를 보살펴 주라는 부탁을 받는다. 다운증후군인 라스와 우정을 쌓아가던 중 사건은 벌어지고, 아만다의 선택은 큰 상처로 모두들 아프게 한다.

 

 자기보다 약한 친구에 대한 따돌림에 대한 책은 보는 내내 가슴이 아팠다. 결코 다른 사람의 일 같지 않았다. 나도 아이를 키우고 그 아이가 자라 저런 상황이 되었을 때 나는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아만다의 선택에 대해 비판을 할 수 없었다. ‘왜 그랬을까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조금 더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 할 수 없었을까? 하지만 아만다는 아이이다. 그리고 그 아이를 괴롭히는 사람도 아이이다. 아직은 배워야하고, 또 실수 할 수 있는 아이들이다. 이 책에서 아만다는 많이 불행해하고 슬퍼한다. 하지만 그때 주위를 다시 둘러보고 생각해 봤다면 그 불행의 시간은 더 줄어들었을 것이다.

 

 아이들의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책이다. 왕따를 주도한 아이, 왕따에 동조한 아이, 왕따를 묵인한 아이, 왕따를 당한 아이, 모두가 피해자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잘잘못을 따질 수는 없다. 그리고 그들의 문제에 어른인 내가 개입은 못할 것 같다. 다만, 그들이 옳은 선택을 하도록 이야기 정도는 해주고 싶다. 읽으면서 많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났다. 왜 그랬니? 그래야만 했니? 라는 말이 계속 생각났다. 아마도 그건 내가 그들의 입장이 아닌 어른의 입장에서 그들을 바라보아서인 듯하다. 이 책을 읽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다. 왜 그들이 비겁할 수 밖에 없었는가를........

 


 


약한 자들을 괴롭히는 사람의 얼굴은

여러분과 나처럼 무척이나 평범합니다.

거울을 보며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혹시 당신도 왕따를 주도하거나

모른 체 한 적이 있는 나쁜 사람이었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