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뿐 캐릭터 도감 : 영양소 뿐뿐 캐릭터 도감
이토 미쓰루 그림, 정인영 옮김, 다나카 아키라 외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건강해지려면 꼭 먹어야할 영양소는?

뿐뿐 캐릭터 도감

영양소

저자 이토 미쓰루

다산어린이

#다산어린이 #뿐뿐캐릭터도감

#어린이학습베스트셀러 #최고전문가참여

#초등필수도서 #유아필수도서 #초등추천

#초등과학 #유아과학 #과학연계도서

#영양소#우리몸 #영양소바로알기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영양 부족보다는 영양과잉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는 예전 과거에 비해 충분히 잘 먹고 오히려

너무 많이 먹은탓에 문제가 되고 병을 얻기도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제대로 되면서 균형잡힌 영양 섭취를 하지 않고

있다는 뉴스를 볼때마다

어떻게 잘 먹어야 할지 고민이 들때가 많아요.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도 하지만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먹거리 즉 음식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는건 당연한 일이기도 할텐데

그런 걱정과 함께 처음 든 생각이

우리가 건강하게 생활하고 더 나은 삶을 꿈꾸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고 있는가

그런 걱정과 함께 처음 든 생각이

우리가 건강하게 생활하고 더 나은 삶을 꿈꾸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고 있는가

확인해보자 였어요.

영양소에 대해 정확하고 바르게 아는게 가장

급선무이겠죠.

《영양소 탐험대》와 함께 3대 필수 영양소와

비타민 무기질 등 들어보기도 하고 처음 들어본

용어들도 있어서 내가 좀 더 바르고 건강한 영양 섭취를

위해 제대로 배워약나가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읽어보기 시작했어요.

 

3대 영양소는 우리 몸의 기본을 만드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신나게 운동하고 열심히 일하고 놀고 생활하려면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아이들이랍니다.

거기에 더하기로 13종의 비타민과 16종의 미네랄이 이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열일 할 수 있도로

도와주는 아이들이구요. 그래서 어느것 하나 사소하게 대해서는 안 될것 같구요.

정확하게 제대로 알아서 배워야겠어요.

단백질은 특히 우리 아이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로, 매일매일 놓치지 않고 먹어야 하는 중요한 아이인데요. 근육과 피부, 혈액 등 몸의 모든 부분을 만드는 재료로 육류, 달걀, 어패류 등에 많이 들어있답니다.

탄수화물은 어떤 영양소보다 빠르게 에너지로 바뀌는 아이로, 우리가 공부를 할 때 열심히 돌아가는 뇌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는데요. 설탕, 곡류, 과일 등에 듬뿍 들어가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생긱기도 하기에 적당량을 먹어야 한답니다.

지방은 적은 양으로도 커다란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아이로 사람들이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주는 에너지원으로 강력한 에너지를 뿜뿜 내주고 있구요. 육류, 버터, 생선 등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 과잉으로 먹게 되면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아이들이기도 하죠.

3대 영양소를 배웠다면 이제는 비타민과 미네랄에 대해서 공부를 해봐야겠죠.

3대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제대로 힘을 발휘하려면 수 많은 화학반응을 계속 해야 하는데 그런 활동을 지원해주는 아이들이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비타민은 13종으로 다양하며, 물에 녹는 아이들과 녹지 않은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구요. 우리 몸에서는 아주 소량으로 만들어지지 깨문에 약으로 필요한 양만큼은 꼭 섭취해야 한답니다.

<판토텐산>은 우리가 매일 받고 있고,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아이라고 합니다. 닭다리살, 말린 표고버섯, 연어 등에 잔뜩 들어가 있으며, 술이나 커피를 자주 마시는 어른들에게는 꼭 섭취를 해줘야 하는 아이들이라고 합니다.

광물이라는 뜻의 미네랄은 물에 녹아 있는 형태로 우리 몸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구리/칼슘/인/마그네슘 등 모두 16종류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아이들로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의 양은 아주 조금인데 너무 많아도 안되고 적어도 안 되기 때문에 더 신경을 쓰고 집중해서 먹어야 할 듯 한데요.

<구리>는 단백질이 철을 운반하는 것을 도와주며, 소간, 오징어, 코코아에 듬뿍 담겨 있어요.

혈액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구리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네요.                                

귀욤귀욤한 캐릭터와 말풍선으로 쉽지 않은 내용이지만 좀 더 편하고 자연스럽게 다가온 듯 했구요.

한 번 읽고 또 읽으면서 자주자주 들여다봐도 부담스럽지 않게 만나보려구요.

이제 앞으로 어떤 음식으로 무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보고, 또한 내가 부족한 영양소가 뭔지 파악해서 보충하고 채워가는 등 건강하게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노력해보는 기회가 되어 좋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