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는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라. (Direet the Rider)는 것이다. 여기서 기수란 두뇌의 이성적 측면을 가리키는데, 사람들을 변화하게 만들려면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변화에 저항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중종 명확성이 결핍되었기 때문(명확성 결핍의 문제이므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주어야 사람들이 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는다는 것이다. 
첫 번째 골격은 다시(1) ‘밝은 점 찾기. (2) 행동 메시지 제시, (3) 매력적인 목적지 제시로 세분화된다. 책의 각종 사례에서이 세 가지는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적용된다.

둘째는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Motinate the elepliam)는 것이다. 여기서 교끼리란 두뇌의 감성적, 본능적 측면을 가리키는 데, 사람들을 변화하게 만들려면 감성적 측면을 개입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변화에 게으름을 피우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감성적으로 탈진해 있기 때문(탈진의 문제이므로 열점과 추진력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충분한 동기를 제시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번째 골격은 다시 (1) 삼대의 감정을 움직이기 (방법), (2) 작은 성공 만들기, (3) 타인의 성장을 돕기로세분화되는 데 정 번째 골격과 마찬가지로 각종 사례에서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셋째는 ‘지도를 구체화하라‘(Shape the path)는것이다. 여기서 지도란 사람들의 처한 상황을 가리키는데, 변화의 가능성을 높이려면 변화할 수 있는 상황을 구체화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변화하지 않는 것은 사람(자제)의 문제가 아니라 종종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에 대한 지도가 굉확하지 않기 때문 (상황의 분제) 이므로 도움이 되는 환경을 구체화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골격은 다시 (1) 환경 설계, (2) 똑똑한 습관 기르기, (3) 멀리 가려면 함께 가기로 세분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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