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의, 완전개정판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제이슨 츠바이크 논평, 박진곤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4장에 대한 논평

 

운에만 맡겨버리면 더 이상 행운을 잡을 수 없게 된다. -야구 코치 팻 라일리(Pat Riley)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얼마나 공격적이어야 할까?

그레이엄이 말하기를,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투자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보다는 어떤 유형의 투자자인지가 더 중요하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주식, 채권 또는 뮤추얼펀드의 조합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선별하고 검토하는 것

- 자동항법장치로 움직이고 어떤 추가적인 노력도 필요 없는( 그러나 즐거움은 전혀 없는) 영구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

 

두 가지 방법은 똑같이 현명한 투자이고 어느 쪽으로든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올바른 방법을 고를 만큼 충분히 스스로를 잘 알아야만, 투자기간 내내 성격에도 잘 맞고 비용과 감정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그레이엄이 적극적인(공격적인) 투자자와 소극적인(방어적인) 투자자의 구분은 투자위험이 우리가 항상 지켜보는 경제나 투자자산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내부에도 있다는 또 다른 충고이다.

 

스스로가 어떤 투자자인지를 안다는 것, 이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까 생각이든다.

이말은 결국 투자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은 주식시장이 하락하기 때문에 투자를 그만둔다. 정신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우리들 대부분은 감정적으로 격해지는 사건에 대해서 미래에 어떻게 느끼게 될 것인지를 현재시점에서 예측하는 것이 아주 서툴다는 것이다. 1980년대나 1990년대에 그랬던 것처럼 주식이 매년 15%20%씩 계속 올랐을 때, 주식과 결혼생활을 하는 것을 상상하기는 쉽다. 그러나 투자했던 모든 돈들이 점점 동전으로 부수어질 때, 채권이나 현금 같은 안전자산으로 비상탈출하지 않을 수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대신에, 비싸게 사서 싸게 팔고는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싼 채 아무것도 보유하지 않게 된다. 하락장에서 주식을 살 배짱이 있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최소한 25%는 채권에 투자해야 한다고 그레이엄은 주장한다. 그러한 완충장치가 있어야만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주식에 투자한 자금을 빼지 않을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레이엄이 얘기한 하락장에서 주식을 살 배짱이란 무엇일까? 어쩌면 이라기보다는 정말 주식을 싸게 살 의향이 있는 사람이라면 하락장에서 주식을 사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판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팔까? 더 떨어지는게 두려워서? 이질문 때문에 판다면... 투자는 싸게 사야 한다라는 말과 정면으로 대치된다. 하지만 여전히 투자가가 실행해야 할점은 투자는 싸게 사야 하지 않을까.....

 

얼마만큼의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생존의 여건들에 대해 생각하라. 언제 그것들이 위협받고 언제 변하고 어떻게 현금수요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생각하라.

 

-미혼인가 아니면 기혼인가? 배우자나 동반자가 돈을 벌고 있는가?

-자녀가 있는가 아니면 자녀를 가질 계획이 있는가? 언제 교육비가 많이 들어가는가?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가? 아니면 나이 드신 병든 부모에 대해 금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인가?

-당신의 직업을 위협할 요인이 있는가?

-만약 자영업자라면 유사업종의 존속연한은 얼마나 오래되는가?

-당신의 투자가 현금 소득을 보충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주어진 봉급과 지출수요하에서, 투자로 손해 볼 수 있는 여유가 어느 정도인가?

 

주식은 장기적인 자금(여유자금)으로 해야한다는 이야기는 여기에서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100% 주식은 안 되는가?(Why not 100% stocks)

 

그레이엄은 전체자산의 75%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모든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만류한다. 극소수의 투자자에게는 100% 주식 포트폴리오가 정당할지 모른다. 만약 당신이 다음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당신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적어도 1년간 가족의 생계를 보장할 충분한 현금을 따로 준비한 경우

-향후 20년 이상 꾸준히 투자할 수 있을 경우

-2000년부터 시작된 약세장에서 살아남았던 경우

-2000년부터 시작된 약세장 동안 주식을 팔지 않았던 경우

-2000년부터 시작된 약세장 동안 더 많은 주식을 산 경우

이 책의 8장을 읽고 자신의 투자행동을 통제할 정식계획을 이행한 경우

 

솔직히 이러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모든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편이 좋다. 과거 약세장에서 공황상태였던 사람은 누구나 다음 약세장에서도 똑같이 한다. 그리고 현금과 채권의 완충장치를 갖지 않는 것을 후회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