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의 기적 - 매일 실천하는 작은 습관이 나를 단단하게 만든다
이형준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매일 빠짐없이 규칙을 지키고 실천하는 일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습관을 몸에 배게 하고 매일 이어가다 보면 마음이 단단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의 기적》은 그런 단단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38가지 덕목과 구체적인 실천 지침을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꾸준히 실천하는 건 어려운 일인데요, 이 책을 읽으며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가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습니다. 저자 이형준 님은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삶에서 중요한 가치들을 책 속에 진솔하게 담았습니다.
실천이란 막연히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는 오래 이어가기 어려워서, 구체적으로 방법을 알고 욕심내지 않고 차근차근 끈기 있게 해나가야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훈련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혼자만의 시간’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혼자만의 시간은 꼭 필요한 시간이라고 느끼는데요, 혼자 있는 시간 속에서 고독을 견디고 집중하는 힘을 기르고, 그 시간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관찰하다 보면 자기 이해와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공감이 가더라고요. 성장을 위해 홀로 사색과 성찰의 시간을 갖고 버텨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책의 뒷부분에 있는 ‘이번 주에 할 일’은 직접 적어보고 실천할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작게나마 실천하다 보면 해낼 수 있다는 긍정과 희망이 생기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 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의 기적》은 현실을 바라보며 청소년들이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자녀와 함께 읽으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돼줄 것 같아요. 더불어 반복하고 실천하며 삶의 태도를 단단하게 다지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