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 - 고전의 숨결에서 길을 찾다
박찬근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 외부의 일들에 휘둘려 마음이 흔들릴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긍정적인 마음만으로 살아갈 수는 없기에, 스스로 중심을 잡고 단단한 마음을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은 동양 고전에 담긴 문장들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와 마음의 방향을 전해주는 책입니다. 고전 속 문장들은 삶과 마주하고 스스로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용기를 전해줍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를 더 건강하게 돌보고, 나답게 살아가는 길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처럼 복잡하고 불안한 시대에는 내면을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마음이 편안해 보이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어떻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지 궁금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느낄 수 있었고, 저도 그런 태도로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 자신과 마주할 용기를 가지려면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표현하는 일이 먼저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책 속의 질문들에 답하며 나를 솔직하게 바라보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마음을 쉬게 해주는 시간도 꼭 필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인간의 욕망 욕구에 따라 끌리는 본능적인 ‘인심’과, 선하고 이상적인 마음인 ‘도심’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저 역시 이 두 마음을 안고 살아가기에 깊이 공감되었습니다. 도심을 따르는 삶은 쉽지 않지만, 순수한 양심을 마음속에 새기고 스스로를 다듬고 조화로운 마음을 이루어가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들,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받거나 불안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타인과 스스로를 비교하며 속상해할 때도 많고, 힘든 삶에 지쳐가기도 합니다. 이 책은 그런 복잡하고 흔들리는 마음을 다독이고 돌아볼 수 있는 따뜻한 위로와 지혜를 전해줍니다.

책을 읽으며 내 마음을 잘 돌보고, 흔들리지 않도록 스스로를 단단히 이끌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고 나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동양 고전의 지혜로 조금 더 단단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