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밤에 쓴 일기 난중야록 - 이순신 탄생 480주년 만에 공개되는 숨겨진 이야기
조강태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이순신 장군 탄생 480주년 만에 공개되는 숨겨진 이야기가 담긴 이순신 밤에 쓴 일기 《난중야록》입니다. 이 책의 저자 이순신 15대 외손 <조강태>님께서 난중일기에서 밝힐 수 없었던 이순신 할아버지 일기의 번외본, 거북선 제조과정, 사랑, 전쟁, 백성들의 삶, 임진년부터 정유년까지 전쟁의 숨은 이야기들을 담아 수록했다고 합니다. 숨은 이야기들을 볼 수 있어서 무척 기대가 되었습니다.

전쟁의 준비 과정, 23전 23승을 이끈 이순신의 지략과, 무엇보다 이순신 장군이 승리로 이끈 지혜로운 여인에 대한 이야기와 유연한 리더십이 너무 궁금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사용한 거북선을 '귀선'이라고 부르는데, 거북이 등껍질처럼 만들어가는 과정, 설명들, 단이와 나눈 귀선의 생성과정 이야기를 보니 더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힘든 상황에서 불안을 떨치고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갈 수 있게 도와주는 단이의 지혜로움, 그녀의 조언과 도움들을 수용한 이순신의 리더십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자세히 볼 수 있었던 거북선의 제조과정을 보니 노력과 전쟁 내내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한산대첩, 명량해전, 노량해전 등의 많은 전쟁을 하며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의 전술적인 위대한 업적이 존경스럽습니다.

밤에 기록한 이야기 난중야록에 담긴 전설적인 이야기들로 영웅 이순신 장군의 모습과 전쟁에서의 숨은 이야기를 볼 수 있어서 감동이 느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