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사회 - 휴머니티는 커피로 흐른다
이명신 지음 / 마음연결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고 커피향을 좋아하고 즐기는 편입니다. 커피를 좋아해서 커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 싶어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려고 알아보기도 했었고 커피 종류에 대해 공부도 했었어요. 커피는 일상에서 꼭 접하고 매일 만나고 있어서 이 책 《커피사회》가 궁금하고 커피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이 기대되었어요.

저자 이명신님은 사회에서 커피가 가지는 개인적, 사회적인 커피의 의미를 탐구하고 전합니다. 커피를 통해서 우리의 삶이 어떤 의미이고 문화를 가지는지 해석하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커피에 관심 있는 모두가 이 책은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목차에 각성, 향유, 우애의 주제로 커피와 우리의 일상을 연결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고향 에티오피아에서는 아라비카의 발상지답게 에티오피아인들의 삶에서 중요합니다. "커피 마셨니? 말이 자주 나누는 인사말이고 사회적 행위로 여겨지며 일상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하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커피에 관련된 음악을 소개해 주는 Coffe&Music의 내용들이 관심이 가고 재밌었습니다. 10CM의 '아메리카노', 아이유의 '어푸', 어반자카파의 '커피를 마시고', 폴킴의 '커피 한잔할래요' 이런 가요들은 곡의 느낌과 커피 취향에 따라 들으며 음미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공정무역을 통해, 정당한 보상을 보장하고 소비자는 착한 소비를 할 수 있고 친환경 재배로 환경 보호와 지역 사회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이 책으로 커피 정보와 커피의 사회적 흐름, 우리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새롭게 볼 수 있었어요. 커피를 바라보는 새로운 생각이 드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휴머니티는 커피로 시작된다." (커피사회 내용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