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의 감정청소 - 엄마를 위한 감정코칭
한미옥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고 어렵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힘들게 하는 감정을 잘 표현해서 만족스러운 삶, 좀 더 편하게 나를 나타내는 삶을 살고 싶다고 느낍니다.
이 책 《여자의 감정청소》의 저자 한미옥 님은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사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위안이 되고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해주고 엄마를 위한 감정코칭과 심리치유의 방법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고 하고 싶은 말도 잘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 제 감정에 너무 도움을 주는 이야기들이 가득 담긴 감정코칭에 대한 이 책이 기대가 되었습니다.
3부 '감정의 뿌리를 알면 나아갈 힘이 생긴다'에서 '거절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 내용들이 저의 이야기 같아서 공감이 되었어요. 주변 시선을 두려워하는 자신을 인식하고 한 발짝 물러서서 자신을 바라보기로 솔직한 내 마음속 소리에 귀 기울여 보아야겠습니다. 또한, 감정에 대한 감정인 '초감정'을 이해하면 삶을 긍정적이고 건강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힘들 때 힘들다고 말하거나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는데요, "힘들 땐 그냥 힘들다고 말해도 괜찮다"(p.220)는 글에서 위로가 되었어요. 저 역시 착한 아이로 지내야 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이 납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도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감정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깨닫게 되고 읽으면서 위로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와 다양한 사례들을 보며 감정적 불편함을 만나고 공감하며 치유가 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며 나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책을 읽어보며 감정코칭을 받은 느낌이 들고, 마음속 나의 감정을 잘 다스리면서 지혜롭고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