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시간 오후 4시
이주형 지음 / 모모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인생 시간 오후 4시》 책은 "무언가 새로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책 표지 내용)라는 셀프 응원 메시지를 전하는 저자 이주형 님의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책의 표지부터 따뜻한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늘 행복할 수만은 없지만 행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행복에 대해, 만나는 환경보다 우리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어떨 때 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책을 보며 깊이 생각을 해보았어요. 저자의 말처럼 우리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나의 마음을 잘 보듬고 다듬어주고 다독여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면 뭐가 좋을까요? 인생을 조금 편하게 바라보는 눈이 생기는 느낌이 들었어요. 경험도 해봤고 이제는 여유가 조금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자가 한 말 중에 "나이가 들면 꼭 해야 되는 일보다 하지 않아도 되는 일들이 더 많아집니다." (p.123) 이 말이 위로가 되면서 인상적이게 남았습니다.


제가 요즘 저녁마다 <감사 일기>를 쓰고 있는데요, 저자도 책에서 감사 일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하나씩 적어보며 내 옆에 있는 크고 작은 모든 것들에 감사의 마음이 생기고 감사가 되어 주었어요. 감사일기를 쓰면서 마음이 회복되고 편안해짐을 느낍니다. 지나쳤던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인생을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바라보아야겠습니다.


<인생 시간 오후 4시> 이 책을 읽고 우리가 무언가를 새로이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와 때는 없다고 응원을 주는 메시지가 힘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건네주는 이야기들이 공감이 되고 위로와 격려가 되는 느낌이 들었어요. 의미 있는 인생을 살도록 자신의 마음을 아끼고 다독여주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주위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보듬어 주고 소중하게 생각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