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시간 오후 4시
이주형 지음 / 모모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인생 시간 오후 4시》 책은 "무언가 새로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책 표지 내용)라는 셀프 응원 메시지를 전하는 저자 이주형 님의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책의 표지부터 따뜻한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늘 행복할 수만은 없지만 행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행복에 대해, 만나는 환경보다 우리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어떨 때 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책을 보며 깊이 생각을 해보았어요. 저자의 말처럼 우리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나의 마음을 잘 보듬고 다듬어주고 다독여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면 뭐가 좋을까요? 인생을 조금 편하게 바라보는 눈이 생기는 느낌이 들었어요. 경험도 해봤고 이제는 여유가 조금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자가 한 말 중에 "나이가 들면 꼭 해야 되는 일보다 하지 않아도 되는 일들이 더 많아집니다." (p.123) 이 말이 위로가 되면서 인상적이게 남았습니다.
제가 요즘 저녁마다 <감사 일기>를 쓰고 있는데요, 저자도 책에서 감사 일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하나씩 적어보며 내 옆에 있는 크고 작은 모든 것들에 감사의 마음이 생기고 감사가 되어 주었어요. 감사일기를 쓰면서 마음이 회복되고 편안해짐을 느낍니다. 지나쳤던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인생을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바라보아야겠습니다.
<인생 시간 오후 4시> 이 책을 읽고 우리가 무언가를 새로이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와 때는 없다고 응원을 주는 메시지가 힘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건네주는 이야기들이 공감이 되고 위로와 격려가 되는 느낌이 들었어요. 의미 있는 인생을 살도록 자신의 마음을 아끼고 다독여주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주위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보듬어 주고 소중하게 생각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