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생활을 위한 일타 교양 수업 - 배우고 익히는 사람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
김창옥 외 지음 / 포르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지적 생활을 위한 일타 교양 수업》 책입니다. 삶의 지혜가 되는 이야기들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이야기를 읽으며 항상 같은 일상에 나를 깨워 주는 이야기가 되어 방향을 잡아주기도 하고 삶의 지혜를 얻을 수가 있었어요. 가끔은 무료하고 너무 일상이 같다고 느낄 때가 있어요. 이럴 때 이런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읽으며 깨우치기도 하고 마음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장점이 내가 읽고 싶은 부분부터 골라서 읽어도 좋다는 점이라 좋았습니다. 특별한 교양 수업을 받은 느낌이랄까! 마음에 여운이 남는 내용과 마음을 열고 느끼게 되는 기분이 들었어요.


사랑과 관계에 대한 1부의 내용은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잘 먹고 잘 사는 유일한 비결, 소통'에 대한 <김창옥 선생님>글은 많이 느끼고 마음에 남게 되었어요. 소통이 그만큼 중요함을 다시 느껴봅니다. 나에게 맞춰주기만을 원하지 말고 아주 많은 대화와 소통으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상 이론으로는 알고 있지만 이것을 실천하고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인생철학 수업 4부에서 <성진 스님>의 '갓생을 살고 있습니다 글이 인상적이었어요. 내가 스스로 움직이고 나의 역할과 해야 할 것을 스스로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깊이 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행복하게 자유롭게 함께 어울려 사는 것은 자신의 것을 잘 하고 맡은 것을 스스로 해내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느껴봅니다.


책을 읽으며 특별한 교양 수업으로 마음이 따뜻하게 온기가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상에서 지혜롭게 지낼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이야기들이 특별하고 가슴을 울립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경험이, 넓은 생각과 시각을 갖도록 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