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 이정모 선생님이 과학에서 길어 올린 58가지 세상과 인간 이야기
이정모 지음 / 오도스(odos) / 2024년 11월
평점 :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이 책은 재미있게 과학 하는 과학 저술자 이정모 선생님이 대중적인 과학자로 살아오며 느끼고 깨달은 과학의 태도로 세상과 인간 이야기를 합니다.
총 12년을 과학관장 '털보 관장'으로 재직하며 2019년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고 과학 대중화에 앞장서는 이정모 선생님의 책! 저자는 이 책에서 과학이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서 읽고 신선하고 재밌는 주제의 이야기가 무척 기대가 되었습니다.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봐야 하는지? 과학의 시대를 살아가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학적인 지식이 아닌, 이 책에 나온 여러 이야기를 통해 과학적으로 바라보고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 소재의 책이 딱딱하지 않고 이렇게 흥미롭게 다가오다니 재미있고 술술 읽혀서 좋았습니다.
저자는 '과학문해력'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문해력은 지식이 필요하고 어려울 것 같았는데 엄청난 과학적 지식이나 과학을 활용하는 능력을 요하는 것보다는 과학적인 세상을 대하는 사고나 태도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에서 저자의 깊은 생각과 의도를 볼 수가 있었고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 새롭게 생각을 받아들이고 바꾸는 태도에서 과학문해력을 찾을 수 있고 나 역시 이런 따스한 눈으로 과학을 바라보고 세상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이 책은 생활밀착형 일상에서 보는 쉽고 재밌는 과학 이야기와 저자의 명쾌한 통찰이 재밌었습니다. 과학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쉽게 접근하고 설명해 주는 책이라 유익하게 다가가기 좋았습니다. 과학은 세상과 사람이 함께 가는 이야기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깊이 있는 이야기를 통해 일상에서 과학을 느껴볼 수 있는 유쾌하고 흥미로운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