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5분 생활 명상 - 스스로를 치유하는 깨달음의 힘
박희승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하루 5분 생활 명상]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예전부터 고요히 눈을 감고 생각하는 명상에 관심이 많았다. 지금은 바쁘게 돌아가고 금세 바뀌는 시대라 머릿속도 빠르게 생각하고 쉴 틈이 없어서 복잡하고 정신없이 지나갈 때가 많다. 이렇게 살다 보니 명상을 할 시간도 없다는 이유로 바삐 살고 있다.
이 책 《하루 5분 생활 명상》을 읽으며 스스로를 치유하고 깨닫고 바쁜 일상 속에서 나의 하루와 더 나아가서 인생을 조금이나마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나이가 들수록 걱정과 불안이 많아지고 가슴속에 답답함을 느끼기도 해서 정신 건강에 도움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되던 중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으로 나를 돌아보며 인생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되었다.
명상을 통해 배우고 얻을 수 있는 것들 중에 <마음 챙김>이 기억에 남는다. "2분간 앉은 상태로 자신의 호흡을 지속적으로 자연스럽게 주시하는 것" (p.20)을 보고 고요한 상태에서 해보았다. 마음속의 고요함을 더 깊게 느끼고 순간을 누려보며 삶을 바꾸는 길이 마음 챙김에 있다는 말이 와닿고 나의 숨에 집중하는 태도에 평온함이 느껴진다.
하루 5분의 명상을 규칙적으로 시작해 보기! 시작을 하고 습관을 잘 가져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참선의 경험을 통해 점차 마음이 편안해지고 자신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참선이 이렇게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와닿았다.
5분 명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실제 해보며 마음이 편안한 평화로움과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힘들고 화가 나는 순간들이 잦아들면서 나를 위로하고 나의 마음이 조금씩 회복된다는 느낌이 든다. 참선 명상으로 스스로의 내면을 보며 내 안의 소중한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이 책 <하루 5분 생활 명상>을 통해 구체적인 명상 방법을 알게 되어 생활 속에서 해볼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효과적이고 쉬운 생활 명상과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어서 유용하고 흥미로웠다. 명상을 알고 접하기 좋은 책이라 명상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서 보심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