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소통 - 나를 위한 지혜로운 말하기 수업
박보영 지음 / 성안당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기적 소통]


이 책은 나를 위한 지혜로운 말하기 수업, 감성 지능 (EQ)를 활용한 행복한 소통을 전해주는 《이기적 소통》 책입니다. 이 책에서, 타인과 잘 지내야겠다는 결심은 타인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이기적 선택이라는 데 바탕을 두고 이기적 소통법을 제시합니다. 온전한 나를 회복하는 법, 얽히고설킨 관계의 실마리를 푸는 공감 노하우, 마음을 안아주고 관계를 회복시키는 이기적 소통의 기술, 언어만큼 중요한 비언어적 소통 요소를 소개해 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이 책이 기대가 되었습니다.


이기적 소통을 위한 팁을 많이 제시해 주셔서 기억에 남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상대방과 건강한 소통을 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나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고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내 자존감이 튼튼해야 소통이 즐겁고 타인과의 관계를 편하게 대하고 행복해진다고 합니다. 소통의 뇌, 감정을 조절하는 뇌 부분인 전두엽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행복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함께 하기를 위해 진화시킨 친화력의 중심 감성지능 EQ! 행복한 삶을 위해 자존심을 지켜내는 일을 하는 전두엽의 기능을 알아보며, 상대와 나의 감정을 평온하게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소통을 하기 위해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통을 하다 보면 감정적으로 상대에게 전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소통 과정에서 바로 화를 내거나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며 감정을 다스리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나와 상대방 모두 잠시 멈추기!를 하는 것이 이기적 소통을 위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가족과의 소통 중에도 이런 상황이 생기는데, 이 순간 잠시 멈추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감정에 휘둘려 상황을 어렵게 만들지 않도록, 감정 추스르기를 위한 멈춤의 시간을 갖고 평온한 상태로 진실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내 자존심을 보호하고 상대의 마음을 배려하면서 좋은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건강한 소통의 방법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소통 과정에서 나를 중심으로 이기적 소통을 하면 내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자존감을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분들께서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