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한 그림 - 애니메이션 배경 미술의 거장이 전하는
코바야시 시치로 지음, 박수현 옮김 / 잉크잼(잼스푼)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을 다한 그림





애니메이션 배경 미술 분야의 개척자 코바야시 시치로의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마음을 다한 그림>입니다. 『노다메 칸타빌레』, 『소녀혁명 우테나』, 『보물섬』 등 어릴 적 인기 애니메이션을 봤었는데요, 애니메이션 배경 미술의 거장이 전하는 말과 오랜 세월 그림과 함께한 작가의 마음의 목소리를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 코바야시 시치로는 수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의 배경, 배경 미술을 담당하고 작품에 참여하였습니다. 종이에 그린 힘찬 그림으로 수많은 애니메이션에 참여하면서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세계관을 그려내는 작가입니다.


그의 그림들 속 명장면들을, 그림 그리는 즐거움과 배경 미술에 담긴 연출 의도를 작품 속에서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시도를 하며 마음을 담아 그리는 거장의 작품 세계가 담긴 <마음을 다한 그림책> 그림을 보며 새로운 느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책에 그림은 세로로 긴 그림도 가로로 수록되어 있고, 그림을 올바른 방향으로 배치한 것과 설명 부분에 코바야시 작가를 취재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인상적인 부분 중 하나가 작품 아래에 (MEMO)에서 작가의 의도나 생각이 글로 잘 드러나서 작품 이해를 하기에 편해서 도움이 되었어요.




미발표된 작품의 미술 보드와 새로운 그림의 제작 과정을 보여주며 스케치부터 그림의 완성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단편 애니메이션과 그의 다양한 작품이 담겨있어서 저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도 보고 그림에 다가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발견하기 위해서 그린다" (p.127)

무언가를 그릴 때 스스로 그것이 되어 나의 감정을 이입하고 마음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특정한 그림 재료에 얽매이지 않고 흐르듯이 그려나가는 그림에 작가의 마음을 담는 법을 배울 수가 있었어요.


평소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보는 것도 좋아하는데 즐거움을 발견하고 표현하며 나아가 보도록 해야겠어요. 애니메이션 배경 미술의 거장이 전하는 <마음을 다한 그림> 책으로 설레는 작품 속 배경에 숨겨진 작가의 작화 의도를 만나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지접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