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로드 - 걷고 만나고 사랑하라
KBS 희망로드대장정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희망로드]는 지구촌 곳곳에 희망을 전하기 위해, 한국을 대표하는 연기자 여덞 명이 'kbs사랑의 리퀘스트 희망로드 대장정'제작팀과 함께 8개국을 찾아가 전쟁과 빈곤,질병과 무관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과 함께한 사랑의 기록이다. / 책에서

 

여간 해서는 텔레비젼을  잘 보지 않는 나에게 이 책의 제목도 낯설기만 했다. 물론 오래전부터 K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사랑의 리퀘스트라는 프로그램을 몇 번 본적은 있지만, 희망로드라는 프로그램은 한번도 본적도 들어본적도 없는 생소한 프로였다. 하지만, 이번 책을 통해 정말 오랜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함께한 대단한 프로였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닫게 되었다. 요즘 잘 나간다는 연예인들이 출연했다는 것도 큰 화제거리중의 하나이겠지만, 일년이라는 시간동안 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함께했을 수많은 스텝들의 노고를 생각하니 정말 존경스럽다는 말로밖에는 표현할수가 없다. 여덞명의 스타 연예인이 찾아간 고통의 땅 8개국은 화려함으로 대표되는 그들이 찾기에는 너무도 어울리지 않는 곳이었다. 그러기에 , 그들의 아름다움은 더욱 빛을 발할수 있었다.

 

많은 이들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은 아프리카,남미,아시아등 전 세계적으로 펼쳐 있었다. 그들은 전쟁과 자연재해라는 커다란 재앙으로 인해 세습되는 가난과 질병속에 시달려야 했다. 오랜 내전에 시달려야 했던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볼리비아 등에서 만난 소년,소녀 병사들. 한끼의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종일 중노동에 시달려야 하는 많은 난민들. 그중에서 가장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당연히 여성들과 아이들 이었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행복이란 지극히 상대적인 개념일수도 있겠지만, 최소한의 의식주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로만 좁게 해석한다면 그 정도의 행복은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이 받아야 할 지극히 상식적인 범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에게 상식적인 일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아이들의 빈곤과 기아, 노동력 갈취, 인권훼손등은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 할 수 없는 참담한 현실이다. 우리는 그들의 참담함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접할 수 있었다.

 

전광렬,한고은,박신양,유승호,이성재,엄지원,고두심,한은정 이상 여덞명의 연예인들은  저 마다의 이미지가 있다. 나를 비롯한 일반인들에게 고착된 이미지는 기존에 그 들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보여준 배역의 이미지 때문일 것이다. 모두다 전쟁과 빈곤으로 폐허가 된 땅에 어울리는 이미지들은 아니다. 때로는 세련된 도시의 남,녀로 비운의 여주인공으로 어울릴듯한 그 들이 짙은 화장과 화려한 의상을 벗어던지고 가장 낮은 곳으로 향했다. 그들의 본심이 어땠든, 책 과 카메라 뒤에 서있는 그들의 모습이 설령 보여지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하더라도, 온갖 고통으로 허덕이는 수많은 난민들과 함께한 그 시간만큼은 정말 고귀한 순간이었고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었다. 기꺼이 고통스러운 순간을 함께한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 또한 오랜시간 힘든 프로젝트를 위해 다같이 함께한 무수한 스텝들에게도 고개를 숙여 감사하고 싶다. 정말 대단한 시간들이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고통은 정말 많았다. 행동하는 것이 가장 큰 목소리라고 말하는 그들의 말이 가슴 깊이 와닿는 시간이다. 행동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작은 행동하나에도 머뭇거리는 내 자신을 다시 한번 깊이 반성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